[블로그기자] 숲이 주는 선물 울산 계곡 여름 산, 대운산 계곡 '국립 대운산 치유의 숲
누리 GO/블로그기자2020. 6. 8. 13:53

 

울산 계곡 여름 산, 대운산 계곡과 숲에서 얻는 몸과 마음의 위안 '국립 대운산 치유의 숲' 울산 대운산 치유의 숲은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하기 위하여 경관과 향기, 산림을 이용한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조성한 산림 복지 시설입니다.

계곡의 맑은 물과 숲의 향기가 전해지는 울산 대운산 계곡 '국립대운산치유의숲'을 만나 보시겠습니다.

 

 

 

대운산 계곡 제3주차장에 주차하고 작은 대운교를 지나 좌회전하여 900m 거리에 대운산 치유의 숲이 있습니다. 6월 초 대운산 계곡은 벌써 여름 분위기에 접어들었습니다. 평일인데도 계곡 곳곳마다 그늘진 곳에는 이른 물놀이를 즐기는 나들이 인파들이 띄엄띄엄 보이는데 코로나 피서법이 잘 지켜지고 있네요.

 

 

대운산계곡 입구와 대운산 치유의 숲 중간에는 울산 수목원이 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실내는 아직 관람이 허용되지 않고 화장실만 개방되어 있습니다.

 

 

 

울산 수목원을 지나 걸어가는데 오후 2시쯤에 벌써 하산하는 등산객들 모습입니다. 아침 일찍 선선할 때 서둘러 산행을 마치는 부지런한 분들입니다. 등산객들 우측에는 울산 12경 대운산 내원암 계곡이라는 설명문이 있습니다. 대운산과 내원암 계곡은 울산 12경이며 울주 10경에 속하는 절경지로 희고 평평한 바위들과 사철 마르지 않는 옥수같은 맑은 계곡물이 자랑입니다.

 

 

대운산 내원암 계곡은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운화리 일대 대운산을 중심으로 흐르는 계곡을 말하는데요. 제3주차장과 대운교를 중심으로 도통골 골짜기에서부터 좌측으로 흐르는 계곡과 대운산 동쪽 방향 대운산 내원암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두 계곡을 묶어서 대운산 계곡이라 부릅니다.

 

 

 

울산 수목원을 지나 조금 더 가면 시원하게 그늘진 숲길이 이어지고 깊이 들어 갈수록 계곡물은 깊이도 있고 물빛은 더 맑아 보입니다. 대운산 계곡에서 여름 물놀이 즐기려는 분들은 입구 쪽보다는 조금 걷는 수고를 아끼지 말고 제3주차장에서 300~400m 이상 쭉 들어가서 시원한 그늘 아래 자리 잡으시면 그곳이 바로 올여름 울산 계곡 명당이 될 거 같네요.

 

 

 

경쾌한 물소리와 시원한 나무 그늘 길을 기분 좋게 걷고 있는데 첫 번째 대운산 치유의 숲길 바람뜰 치유길이 좌측으로 보입니다. 입구 출발 10분 정도면 넉넉하게 도착 가능한 거리더군요.

 

 

 

국립대운산치유의숲 나눔힐링센터는 세미나실과 건강측정실, 온열 치유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각종 워크숍과 산림치유 교육의 장으로 이용되는 시설로 1회 최대 40명까지 수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힐링센터에서 시작하는 대운산 치유의 숲은 대운산의 청량한 자연과 함께하는 3개의 무장애 테크 길로 남녀노소 누구나 울창한 편백숲길을 걸으며 즐겁게 힐링할 수 있는데요. 신선한 느낌이 전해오는 풀 향기길, 바람치유뜰, 햇살마당, 물 치유 욕장 등 다양한 산림치유 활동이 가능하도록 조성되었으며 전체 면적은 25ha라고 합니다.

2015~2017년까지 2년에 걸쳐 조성되었으며 치유의 숲 주 수종은 편백나무, 굴참나무, 산철쭉, 산딸나무 등이 있습니다.

 

 

 

치유의 숲 나눔 힐링센터를 막 지나려는데 눈길을 끄는 광고물이 보입니다 " 그냥.. 가시게요? 여기 진짜 재밌는 거 있는데.. 탁족과 건강체험, 자연물 공예(편백 향 주머니 만들기, 편백 항균 소독제, 손수건에 탁본 찍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대운산 치유의 숲 체험시설로는 숲 속 교실, 물 치유 욕장, 소. 공연장 등이 있습니다.

 

 

대운산 치유숲길 풀 향기 길에서 산림치유를 시작해 봅니다. 편백나무 그늘이 시원하게 연결되는 풀 향기길 숲속에는 여러 개의 정자가 있어 산책길에 잠시 쉬어가기 좋습니다. 입구 정자에는 심장 충격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풀 향기 솔솔 풍기는 산림 치유길, 산림치유는 숲의 다양한 환경요소들에 몸과 마음을 노출시켜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와 정신건강을 회복시키는 활동입니다. 세로토닌 분비 촉진과 스트레스 감소, 비타민D 흡수에 좋은 활동이지요. 숲은 성인병 예방과 노화 방지, 아토피 천식 환경성 질환 개선, 혈압을 낮춰주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D를 충분히 흡수하며 도란 도란 담소 나누기 좋은 햇살마당입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종류의 새집들과 국립대운산산림치유의 숲에서 실시한 가을 산림 치유여행, 숲 속 사생대회 우수 작품들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눈으로 보는 보는 숲은 어떨까요? 대운산 치유의 숲길을 걸으며 엄마 미소로 즐겁게 감상해 보세요.

 

 

 

아토피와 천식, 환경성 질환에 도움 주는 황토 마당은 맨발로 걸으며 흙의 촉감으로 느끼면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며 발 지압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체험 후에는 시원한 물 치유 욕장에서 탁족 체험을 해볼 수 있답니다.

 

 

 

대운산 치유의 숲, 물 치유 욕장에서 시원하게 탁족 체험을 하는 모습입니다. 발로 즐기는 가위바위보 게임, 탁족 체험장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아이가 되는 것 같아요. 탁족 체험 너무 즐거웠습니다.

대운산 치유숲의 주요 산림치유 프로그램으로는 숲. 숨. 쉼( 호흡기 건장증진에 도움), 도통골 일체유심조(긍정적 심리 강화), 푸른 쉼(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저감효과), 상큼 달콤 숲 패밀리(가족 간의 소통 증진), 숲 톡스(아토피 등 환경성 질환 예방), 활력 UP! 숲(인지능력 강화와 활력증진), 숲 속 오감 놀이터(오감발달 및 생태감수성 향상), 락(樂) 테라피(놀이로 접하는 산림치유), 발산 트레킹(소리를 통해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프로그램), 온열 치유 테라피(신체의 순환과 개선) 등으로 일반인과 청소년, 가족, 노인, 유아, 장애인, 환경질환자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으며 소요시간 또한 2~3시간으로 다양합니다.

 

 

일상에 지치고 마음에 여유가 필요할 때, 나에게 줄 수 있는 숲의 선물, 울산 계곡 여름 산, 국립 대운산 치유의 숲에서 소소한 힐링을 선물해 보시기 바랍니다.

 

♣ 산림치유 프로그램

  - 이용료 : 개인 20인 미만 5,000원, 단체 20인 이상 4,000원, 지역주민(울주군민) 3,500원

  - 프로그램 문의 : 055-255-9801~3

  - 시설 예약문의 : 052-255-9800

기타 프로그램과 상세 내용은 국립 대운산 치유의 숲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www.fowi.or.kr(국립대운산치유의숲)

※  대운산 치유의 숲 일반 트레킹 입장료와 주차료 무료

 

 

♣ 대중교통을 이용한 교통편

KTX

KTX 울산역 → 807, 1703번 → 공업탑 507, 1705번 → 남창 옹기종기 시장 하차 → 대운산행 마을버스

버스

① 시외버스터미널, 공업탑, 신복로터리 507, 1705번 → 남창 옹기종기 시장 하차 → 대운산행 마을버스

② 공업탑 225번 -> 남창 옹기종기 시장 하차 → 대운산행 마을버스

자가용 내비 지명: 대운산 내원암 계곡(제3 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