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유행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2016년 6월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 포럼(Davos Forum)에서 포럼의 의장이었던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이 처음으로 사용하면서 이슈화됐다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물려 산업구조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람을 대신하는 지능형 로봇들이 등장하면서 단순 반복적인 일자리들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직업들이 위기에 몰리고 새로운 일자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울산에서 빅데이터 관리, 코딩 같은 새로운 기술을 무료로 배울 수 있는 곳이 있어 체험해 보았습니다.

 

 

 

 

 

 

♣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기관 울산열린시민대학

 

울산시는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새로운 개방형 교육 플랫폼 기반의 <울산열린시민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4월 부터 진행된 신청기간에 미리 회원 가입을 하고 수강신청을 했습니다. 

 

<울산열린시민대학>은 산업현장에 필요한 데이터 과학 분야의 실무인재양성 육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졸업을 한다고 해서 학위가 수여되는 대학은 아닙니다. 울산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숙제 검사나 모니터링은 없는 자기 주도 학습 방식입니다.

 

2020년 5월 4일에 울산열린시민대학 2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2학기 운영기간은 5월 4일부터 7월 4일까지입니다. 

 

 

 

 

 

 

그럼 먼저 수강신청을 해보았습니다. 수강신청을 하려면 먼저 울산열린시민대학홈페이지(http://www.ulsanou.kr)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울산시민이라면 간단한 개인정보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은 로그인 후 메인 페이지에서 원하는 강좌 선택을 클릭하신 후-> 강의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수강취소는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 계정 → 내 강의실 → 수강하는 강의 목록 중 환경설정 클릭 후 등록 취소하면 됩니다.

 

벌써 강의가 시작되어 저는 엑셀과정과 코딩과정 그리고 데이터 분석과정을 신청했습니다. 

 

먼저 내 강의실을 클릭하면 들을 수 있는 수업들이 나타납니다. 수업은 영상으로 진행되며 컴퓨터 관련 수업이다 보니 하나 하나 영상을 멈춘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며 따라하면 됩니다. 

 

 

 

 

 

 

 

♣ 3가지 프로그램

 

울산열린시민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은 미래 혁신교육 모델 구축을 통한 울산형 실무인재 양성 목표에 맞추어 3가지 역량분야에 따라서 나뉘어 있습니다.

 

먼저 <데이터 과학역량분야 1형>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 과학역량분야 1형에서는 엑셀의 이해와 활용, 엑셀 기반의 데이터 분석, SQL 기반의 데이터 분석 수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데이터 과학역량분야 2형>입니다. 데이터 과학역량분야 2형에서는 R의 이해와 활용, R 기반의 데이터 분석 수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R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통계나 데이터 추출, 그래프를 시현하는 컴퓨터 언어입니다. 주로 연구목적이나 산업별 응용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되다가 최근 빅데이터 분석에 많이 쓰이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 프로그램은 <데이터 과학역량분야 3형>입니다. 데이터 과학역량분야 3형에는 코딩 프로그램인 Python의 이해와 활용, Python기반의 데이터 분석, Python기반의 머신러닝 수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Python은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기계어를 표현하는 무료 컴퓨터 언어입니다. 컴퓨터 언어 중에서도 특히 문법이 간결하고 표현 구조가 인간의 사고 체계와 닮아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코딩 프로그램입니다.

 

 

 

 

 

 

♣ 시민힐링 프로그램도 운영

 

한시적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시민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수업은 코로나19로 스트레스, 불안, 우울감을 겪는 시민들의 정신건강 및 심리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울산발전연구원과 울산광역시 공동으로 마련한 ‘시민 힐링 프로그램’입니다.  온·오프라인 8주차로 구성된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으로, 누구나 제약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오디오북, 좋은 글 등 다양한 힐링 콘텐츠들을 주제에 맞게 구성하여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마음을 다스리는 여러 명상방법을 통해 시민들의 심리안정 및 정상적인 일상생활 복귀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주차에는 자신의 우울정도와 스트레스를 자가진단하고 불안과 두려움을 잠재우는 법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데일 카네기 행복론과 명상을 활용해 불행에 대처하는 마음 기르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2주차에는 스트레스 감소시키기, 3주차에는 긍정심리훈련, 4주차에는 호흡 명상법, 5주차에는 걷기 명상법, 6주차에는 요가 명상법, 7주차에는 정좌 명상법을 강의하고 마지막인 8주차에는 마음 챙김 명상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오프라인 수업도 병행

 

오프라인 강의를 듣고 싶은 시민들을 위해 오프라인 수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시민 힐링 강좌는 울산광역시 남구 테크노산업로 55번길 14 (두왕동) 기업연구관 307호에서, 빅데이터 관련 강좌는 울산광역시 남구 테크노산업로 55번길 14 (두왕동) 정보산업진흥원 303호, 304호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 시간표는 열린시민대학 홈페이지(http://www.ulsanou.kr/community/notice/1/61?q=)에서 확인할 수 있고 주로 목, 금, 토요일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 나도 수강해보니

 

저도 4차 산업혁명에 필수라는 코딩을 배워보고자 Python 강의를 수강 중입니다. 강의는 초보자도 무난하게 따라갈 정도의 수준이고 하나하나 영상에 나오는 순서대로 따라가면 금방 해낼 수 있는 실용적인 강의입니다.

 

저도 이번 울산열린시민대학의 강의를 수강한 후에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시도해 볼 생각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예상보다 빠르게 다가올 언택트 기반의 4차 산업혁명에 발 맞추어 자기 계발이 필요한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Posted by 한성규한성규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