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의 거리를 가보셨나요? 봄이면 고향 찾아오는 여름 철새 ‘백로’의 종류는 왜가리, 중대백로, 중백로, 해오라기 등등 참 많습니다. 어떻게 다를까요? 또 울산을 찾아온 겨울 손님 떼까마귀, 갈까마귀. 우리 곁에 늘 있는 사계절 볼 수 있는 텃새 등, 산책하면서 새에 대해 알 수 있는 철새의 거리가 있어요. 우리 고장에서 볼 수 있는 새들을 그림과 글로 확인해 보세요.

 

 

 

울산은 학의 고장으로 학의 일생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태화강국가정원 내 철새공원 위 도로변에 있습니다. 봄바람 맞으면 한 바퀴 돌아 보세요. 아이들이 참 좋아합니다. 철새의 거리를 지나 철새공원으로 내려가 강변에서 볼 수 있는 새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거나 사진을 찍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철새의 거리 끝에 철새홍보관이 있습니다. 작년 12월 23일 개관 때부터 철새 홍보관은 정상 운영을 해 왔습니다. 그런데 홍보가 안 된 관계로 코로나 여파로 사람들이 별로 찾지 않고 있습니다. 철새 홍보관에서는 주변 지역사회와 연계한 철새홍보관 운영으로 지역 친밀도 향상 및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고자 각종 교양강좌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먼저, ‘태화강 철새 교실’이 철새홍보관 4층 철새 카페에서 있습니다. 계절 별 태화강을 찾는 철새 소개와 우리 고장의 지역 생태환경 및 그를 통해 보는 울산 향토사를 매주 토요일 철새홍보관 관장님께서 합니다. 울산과 남구의 역사, 삼호동의 역사, 새 이야기를 구수하게 전래동화처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얘기, 저런 얘기 재미있게 열성적으로 강의를 하십니다.

 

 

 

홍보관 자체 내 모집인원과 삼호동 주민자치협의회의 ‘철새 연구모임 동아리’ 회원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홍보관 주변 삼호동 주민들로 구성된 ‘철새 연구모임’은 첫째, 셋째 토요일 오전 10시에 철새홍보관에서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지역주민 대상 ‘태화강 철새 교실’은 6주 강의로 5월 30일에 3주 차 강의가 있습니다.

 

 

5월 26일 삼호동 도시재생 주민학교 수료식 (철새홍보관 1층 로비)

 

6월에는 행정안전부로부터 마을기업에 선정된 옻칠문화연구소와 협업하여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천연염색 재료 옻을 활용한 떼까마귀, 백로 목걸이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말과 공휴일 10시~18시까지 운영할 계획입니다. 아주 의미 있고 멋진 체험이 될 것 같습니다.

 

 

 

서로나눔교육지구 다이음 마을 방과후학교도 철새홍보관 4층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철새 홍보관 옆 와와공원 주변에 사는 ‘와와샘’들이 모여 남구청 마을방과후학교 공모에 선정되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마을방과후학교 이름은 ‘철새마을 자연놀이학교’입니다. 무료로 참여할 초등학생 10명을 선착순 모집하고 있습니다.

 

 

 

6월 3일 철새홍보관 탐방과 5D 영상과 VR 체험이 있고 6월 10일은 은행나무 정원에서 나뭇잎 탁본과 연날리기도 합니다. 6월 24일은 씨앗엽서 만들기, 7월 8일은 하바리움 체험, 7월 15일은 팝업북 만들기도 있습니다. 시간은 오후 2시~4시까지이며 5회 모두 수요일입니다. 철새 마을의 자연 속에서 놀이하는 체험학교입니다. 재미있고 즐거운 방과후학교가 될 것입니다.

 

 

 

이제는 관공서가 주민 가까이서 소통과 참여로 지역 진화적인 시설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주민 간에도 서로 협력하여 다 같이 마을공동체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서로 협력하여 더욱 살기 좋은 울산을 만들어 갑니다. 철새홍보관 내부 관람과 체험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https://blog.ulsan.go.kr/9737)

 

 

◈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 09:00 ~ 18:00

  - 동절기(9월~2월) : 09:00 ~ 17:0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명절(설날, 추석)

 

◈ 찾아오시는 길

  - 주 소 : 울산광역시 남구 눌재로 24

  - 문 의 : 052-226-1963

 

 

 

 

 

 

 

 

Posted by 여행보내주는여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집돌이 2020.05.29 2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음것 밖으로 나갈수 있으면 좋겠네요~

  2. 1000su 2020.05.29 2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가봤는데 되게 잘해놔서 가볼만 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