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지구상의 어떤 나라보다 빠르게 늙어가고 있습니다.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의 7% 이상에 해당하면 고령화 사회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2000년에 고령화 사회가 되었습니다. 총인구대비 65세 이상이 14%가 되면 고령사회라고 하는데 우리는 17년 만에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접어들었습니다. 이는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속도라고 합니다

 

2017OECD 발표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노인빈곤율은 45.7%로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 노인빈곤율이 압도적으로 높다고 하네요. 실례로 우리보다 훨씬 경제 상황이 열악한 멕시코의 노인빈곤율 25%와 비교해도 비해 우리나라가 두 배 가까이나 높다고 합니다. 이런 노년층 경제 상황과 맞물려 노인자살률도 OECD 국가 중 1위라고 하네요. 노인층의 빈곤문제와 사회적 소외가 자살의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노년 빈곤율과 자살 문제는 이제 모든 국민이 걱정해야 할 사회적 문제가 되었습니다


 

노인 빈곤과 사회적 소외문제를 일거에 해결할 대안으로 노인 일자리 창출이 꼽히는데요, 오늘은 노인 일자리 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는 울주시니어클럽을 찾아보았습니다.


 

아침부터 긴 줄이 늘어서 있었는데요, 노년층 시민들이 일자리를 신청하러 온 행렬이었습니다.


 

울주군 각지에서 모인 어르신들은 접수증을 받고 등록절차를 밟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직업을 찾고 계시는 어르신들이 많다는 사실에 첫 번째로 놀랐고요, 또한 젊은이들 못지않은 어르신들의 경제활동 의지에 두 번째로 놀랐습니다.



울주시니어클럽은 울주군 노인 인력의 사회적 경험과 연륜을 활용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다양한 노인 일자리를 개발하고 맞춤형 노인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삶의 질 향상과 고령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하네요. 울주시니어클럽 직원들은 다양한 자원개발과 맞춤형 노인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 어르신들의 제2 인생 설계를 도울 수 있게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 중점사업으로는

  • 참여 노인통합 건강증진 사업 추진
  • 일자리 창출 네트워크협의체 구성
  • 사업담당자 마케팅업무 역량 강화
  • 초등급식, 어린이보호구역 사업 등 공익형 사업 추진
  • 공공캠페인사업단 사업 추진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사업을 통해서 행복한 어르신들과 함께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울주시니어클럽의 미션이라고 합니다.



이런 사업들을 도울 자원봉사자도 모집하고 있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052)229-9480으로 문의 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울주시니어클럽 1층에는 푸드뱅크마켓이 있었습니다. 푸드뱅크는 식품의 생산·유통·판매·소비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남은 먹거리들을 식품 제조업체나 개인 등 기탁자들로부터 제공받아 이를 필요로 하는 복지시설이나 개인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식품지원 복지 서비스 단체입니다. 이 단체는 결식아동·독거노인·재가장애인·무료급식소·노숙자쉼터·사회복지시설 등의 소외계층을 돕고, 동시에 먹거리 자원을 사회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나이가 듭니다. 노인 문제는 노년층 인구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입니다. 울산지역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와 제2의 인생 설계를 도와주는 울주시니어클럽, 많은 관심과 지원으로 더욱더 발전이 있기를 빌어봅니다.


 


Posted by 한성규한성규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