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이 시작된 지 2주가 되었습니다. 울산시에서도 새해가 되면서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들이 있습니다.
울산시민들이 새해에 변화되는 시정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시민 생활과 밀접한 7대 분야 76건의‘2019년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발표했으니 그 사항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번째 일자리,산업,경제 분야에서는 지역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했거나 창업한 청년들에게 정착비를 지급하고, 장기 청년 구직자들의 구직 활동을 위한 지원금을 지급해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해 힘쓸 예정입니다. 또 소상공인 생업 안전망을 늘리고, 소상공인 행복드림센터 운영을 통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노력합니다.

 

 


부유식 해상풍력의 실증 운영을 시작하며,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에도 더욱 속도를 낼 예정이며, 침체에 빠진 조선기자재 업체에 금융 보증 지원을 실시하고, 3D프린팅 벤처집적지식산업센터, 차세대전지종합지원센터 등의 건립을 통해 울산의 미래먹거리 산업에 관심을 쏟을 것 입니다.

 

 


두번째로 안전,소방 분야에서는 최근 문제가 됐던 생활방사선 제품의 방사선 측정 서비스 시행을 각 구.군별로 완료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왔는데요. 또 2018년에 이어 화재안전특별조사 2단계 추진을 통해 안전관리 제도를 개선하고 시민들에게 안전정보를 제공합니다.

 

 


세번째로 환경녹지 분야에서는 단독주택의 재활용품 비닐류의 경우 배출 방법을 변경, 별도의 전용그물망에 넣어 배출하는 것으로 자원재활용을 촉진합니다. 또한, 노후경유차의 조기폐차 유도를 위해 LPG 1톤 트럭 구매자에게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노후 건설기계의 배출가스 저감시설 설치비도 지원하는데요. 하수처리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울산수목원을 준공해 시민들의 산림체험 기회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다섯번째 복지,여성,건강 분야에서는 기초연금과 장애인연금 지급액이 25만원에서 30만원으로 인상돼 노인 및 장애인의 생활 지원에 도움이 될 예정입니다. 현재도 실시하고 있는 어린이집 보육료 차액 지원 사업은 내년에는 지원범위가 더욱 확대되며, 부모의 육아부담을 위해 다함께 돌봄지원센터의 추가 설치를 추진합니다.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야간에도 상시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장애인 등급제를 폐지해 장애인들에게 맞춤형 복지가 제공될 수 있도록 각 분야별로 단계적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대상도 확대되며,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위한 서비스 지원대상도 확대해 경제적 부담 경감을 통해 출산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여섯번째 문화체육관광 분야에서는 시티투어버스 노선을 내년 1월부터 변경하고 주요관광지 연계를 통해 외부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며, 효율적인 관광사업 추진을 위해‘울산관광공사’를 설립하고 2019년에 착공할 시립미술관과 연계, 문화예술전문 도서관 건립도 추진합니다. 디지털 문화대전 서비스를 통해 울산의 현대적 발전상에 관한 주요 자료를 백과사전 형태의 정보시스템으로 구축한 디지털 문화대전 서비스를 시작해 시민들에게 울산의 발전상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일곱번째인 교통․도시 분야에서는 시내버스 운행이 어려운 농촌 지역에 지역맞춤형 버스를 도입할 예정이며, 울산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항공사의 운항손실 재정을 확대 지원합니다. 범서하이패스IC와 제2실내종합체육관 공사를 착공하고, 공관어린이집 복합개발사업을 통해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화를 위해 힘쓸 예정이고, 2013년 이후 동결됐던 택시요금이 인상되었습니다.

 

 


마지막 여덟전째로 행정.시민생활 분야에서는 민선 7기 공약 중 하나인 정책마켓 운영을 시작합니다. 시민이 정책 결정과 예산 편성 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제안을 접수에서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공개함으로써 시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시정을 펼칠 계획입니다. 또한 읍면동 주민센터의 명칭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변경되며, 울산인재육성재단에서 시행 중인 장학사업의 대상을 확대해 3인 이상 다자녀 가구의 대학생에게도 지원해 다자녀가구에 대한 사회적인 우대분위기 조성에 앞장설 예정입니다.

 

 

2019년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pdf

 

이렇게 울산에서는 많은 제도들이 변화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의 파일을 다운받으면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시민들이 궁금해 할만한 제도들과 생활 속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할 만한 제도들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하여 알려드릴리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dangjincl BlogIcon 당진시의회 2019.01.08 14: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9년에도 화이팅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