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춥고 건조한 환경 때문에 정전기가 잘 발생하는데요. 잦은 정전기로 인해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을 위해 겨울철 정전기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헤어

① 미지근한 물로 샴푸하고 찬 바람으로 말리기
추운 날씨 때문에 샤워를 하실 때 뜨거운 물로 씻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특히 따뜻한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는 것은 모발 내 정전기 발생률을 높이는 주원인이 됩니다.

 


② 트리트먼트 사용하기
트리트먼트는 모발에 윤기와 부드러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정전기 발생을 방지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정전기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건조한 모발에는 정전기가 발생하기 더 쉬우므로 샴푸 후 트리트먼트를 사용하여 모발을 보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빗질 시 마찰 최소화 하기
우리 모발은 빗질을 하면서 모발 가장 겉면 큐티클 층이 손상되며 정전기가 발생될 수 있는데요. 특히 플라스틱 빗을 사용하면 정전기 발생량이 많으므로 나무 소재나 고무 소재로 된 빗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피부
 
① 충분한 수분 섭취 및 공급 하기
정전기는 보통 물체의 표면에 생기므로 피부가 가진 수분량에 따라 정전기의 여부가 나타나는데요. 따라서 피부 또한 충분한 수분을 머금고 있어 건조함이 없어야 정전기 발생량이 낮아진답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수분량을 채워줄 뿐 아니라 수분 크림을 아침, 저녁으로 꾸준히 발라주어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 줍니다.

 

 

3) 의류
 
① 섬유 유연제 사용하기
세탁을 할 때 섬유 유연제를 넣으면 섬유가 건조해지지 않고 부드러워져 마찰력이 줄어들고 정전기 발생률도 줄어드는데요. 특히 니트나 스웨터 종류는 정전기가 잘 일어나는 소재이니 꼭 섬유 유연제를 사용해주세요.

 


② 신문지 이용하기
오래 옷을 보관할 경우 옷 사이에 신문지를 끼워 보관하면 옷감이 서로 부딪히는 마찰을 줄일 수 있어 보관에도 용이하며 정전기도 함께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일상생활
 
① 실내 습도 유지하기
습도가 높은 여름에 비해 겨울에는 습도가 급격히 낮아지므로 겨울철 정전기 예방을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5~60%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혹은 젖은 수건을 이용하거나 화분이나 어항 등을 설치하여 습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② 식초 이용하기
겨울철에는 TV나 컴퓨터 모니터 화면에 정전기가 발생하는데요. 정전기가 발생하면서 특히나 화면에 먼지가 많이 묻게 됩니다. 이럴 경우 부드러운 천에 식초를 소량 묻혀 닦아주면 정전기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겨울철 정전기 예방법!

정전기로 인해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했던 부분들을 하나씩 개선해 나가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