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019년 1월이 시작되었습니다.

1월이 다가온 만큼 1월의 대표적인 제철 음식들을 먹어줘야 하겠죠? 가장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맛도 좋은 1월의 제철 음식! 함께 알려드릴게요.

 


1월 제철음식


1) 딸기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일 중 하나인데요. 딸기에 들어있는 성분 중 일라직산은 암세포 억제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와 수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딸기에는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주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노보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심현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한라봉
한라봉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와 피로회복 및 감기 예방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한라봉은 100g에 45~50kc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이며 한라봉 껍질에는 리모넨 성분과 헤스페리딘 성분이 들어있어 동맥경화, 뇌졸중, 천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꼬막
꼬막에 들어있는 핵심 성분은 타우린인데요. 타우린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꼬막의 베타인 성분은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과음으로 인해 지방간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다량으로 들어있는 철분으로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어 임산부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4) 더덕
더덕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사포닌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원기 회복을 도와줍니다. 또한 더덕은 소염 기능, 해독작용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기관지 점막을 강화해주어 가래 제거, 폐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어 겨울철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식품입니다. 그리고 더덕에는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므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5) 삼치
삼치에는 단백질과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 DHA가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효과적이며 노인의 치매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6) 아귀
아귀는 열량이 낮고 지방함량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으며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부족한 필수아미노산을 보충해줍니다. 또한 아귀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과 토코페롤은 숙취해소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그 외에도 아귀에는 비타민A와 DHA가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과 두뇌발달에 효과적이며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추운 겨울이지만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1월 제철 음식들 많이 드시고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실 수 있길 바랄게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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