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이 저물어가는 요즘, 정말 많은 영화들이 관객들에게 사랑 받았습니다. 올해 역시 천만 영화가 나왔고, 슈퍼히어로에서부터 시작해 비교적 마이너 장르라고 생각했던 코미디 드라마와 음악 영화까지 대박이 났습니다. 흥행이 영화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순 없지만 관객에게 사랑 받는 바로미터인 것은 확실! 그래서 2018년 극장가를 정리하며 올해 가장 많은 관객을 모았던 10편의 작품을 다시 소개해봅니다. 

[단, 올해 개봉작 중 한 함/12월 6일 영진위 집계]

 

 


10위 <독전> 506만
제작 (주)용필름
배급 (주)NEW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올 초부터 100억대 한국형 블록버스터가 실패를 거두며 충무로의 먹구름이 가득했던 그때, 반전처럼 이 작품의 등장으로 걱정은 기대로 바뀌었습니다. 조진웅 주연의 영화 <독전>입니다. 중국 영화 <마약전쟁>을 리메이크 한 작품으로 마약 범죄자를 쫓는 형사의 집요한 추적을 그린 작품이죠. 고 김주혁 배우의 유작으로 많은 사랑을 받기도 했습니다. 영화의 호불호는 컸지만 스타일리쉬한 화면과 쫓고 쫓기는 추격전 사이 판을 뒤집는 반전이 일품인 작품이었습니다.

 

 


9위 <완벽한 타인> 517만

제작 필름몬스터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이 영화의 성공은 어쩌면 충무로에게 영화의 기본은 무엇일까에 대한 현답이 아닐까 싶습니다. 거대한 스케일과 화려한 비주얼 없이 오직 한 집안에만 고정된 카메라지만 톡톡 튀는 캐릭터와 찰진 대사, 묘한 긴장감과 웃음이 쉴새 없이 터지는 스토리로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완벽한 타인>입니다. 영화 보고 나오면서도 간만에 이렇게 재미있는 영화는 오랜만이다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큰 사랑을 받았네요.

 

 


8위 <블랙팬서> 539만

수입/배급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올해도 슈퍼히어로 선전은 여전합니다. 특히 <블랙팬서>는 한국 그리고 부산에서 주요 장면을 로케이션해 개봉 전 부터 큰 관심을 모았죠. 별명이 부산팬서라고 할 정도. 특히 마블 스튜디오 최초 흑인 히어로라는 점에서 슈퍼히어로 무비에 인종 문제를 공론화 하며 오락성 이상으로 좋은 작품성을 가지고도 있습니다. 마블에서는 슈퍼히어로 최초의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를 노리고 있는데 내년 결과가 궁금하네요.

 

 


7위 <안시성> 543만

제작 영화사 수작 , 스튜디오앤뉴
배급 (주)NEW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200억이 넘는 제작비를 투여한 한국 사극 블록버스터 <안시성>입니다. 당 대군을 무찌른 고구려 안시성 전투를 그린 작품으로 기존 한국영화와는 궤를 달리하는 전투씬이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정말 200억 제대로 들였다는 전투 장면으로 올 추석 시즌 최종 승자로 남았습니다.

 

 


6위 <앤트맨과 와스프> 544만

수입/배급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매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마블 작품이지만 올해는 정말 역대급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올 초 <블랙팬서>를 시작으로 여름 <앤트맨과 와스프>로 마무리. 특히 <앤트맨과 와스프>는 전편을 능가하는 속편으로 전편 대비 2배 이상의 흥행 성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히어로에게 있어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며, 작기에 더 강력한 파워를 보여준 앤트맨과 와스프의 활약이 대단했던 작품. 내년에 개봉한 <어벤져스4>의 중요한 연결 고리로 마블이 큰 그림을 엿볼 수도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5위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587만


수입/배급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5위는 돌아온 공룡 왕국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입니다. 6월 6일 전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개봉 되어 화제를 모았고, 개봉 첫날, 휴일 버프가 있었지만 무려 100만 이상의 관객을 모아 이 부문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물론 이 기록은 1위의 영화가 다시 깹니다] 역대 <쥬라기>시리즈 중 가장 많은 공룡이 나왔고 <쥬라기 공원1>을 보는 듯한 긴장감과 공포가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해줬다는 평이 많았죠.

 

 


4위 <보헤미안 랩소디>636만

수입/배급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그 누가 예상했을까요? 이 영화가 이렇게 롱런 할 줄이야! 전설적인 록그룹 ‘퀸’의 일대기를 그린 <보헤미안 랩소디>는 영화 자체도 전설이 되었습니다. 개봉 첫 주말에는 50만 기록에 그쳤지만 점점 주말 관객수가 올라가더니 급기야 개봉 4주차에는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역주행의 신기록을 썼습니다. 600만 관객까지 돌파하며 <레미제라블>이 갖고 있는 뮤지컬/음악영화의 역대 기록도 깼습니다. 싱어롱 상영과 N차 관람, 스크린 X 관람 등 각 종 특수관과 재관람 열풍을 일으키며 영화 그 이상의 사회현상을 만들고 있는 이 작품. 글을 적는 지금도 다음 기록에 도전 중입니다.

 

 


3위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 658만

수입/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어쩌면 한국에서 가장 사랑하는 외국배우가 아닐까 싶네요. 친절한 톰 아저씨, 톰 크루즈의 액션 컴백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입니다. 벌써 6번째 시리즈를 맞고 있지만 매번 전작을 뛰어넘는 완성도로 본격 제목 값 못하는[?] 기분 좋은 영화입니다. 이번 작품도 개봉 전 해외 사이트에서 역대 최고의 평을 받으며 기대를 모았고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국내에서는 658만으로 4탄이 기록한 700만 기록에는 못 미쳤지만 여전히 흥행에 성공했고, 전 세계적으로 역대 최고 흥행 <미션 임파서블>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여전히 한국에 와서 심쿵 미소를 날려 준 톰 크루즈, 7탄이 나와도 또 한국에 올 거죠? 기다리겠습니다.

 

 


2위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1121만

수입/배급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어쩌면 이 영화가 올해 흥행 1위가 아닐까 생각하셨겠지만, 예상 보다 쪼~금 일찍 소개하게 된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입니다. 4월 말에 개봉했지만 전 세계가 기대치가 원기옥으로 모아 극장가를 초강타했습니다. 올해 유일한 20억 달러 월드 와이드 흥행과 국내에서도 1121만 관객을 동원, 외화 최초로 시리즈 천만 기록을 세운 작품입니다. 마블 히어로 총출동에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보여준 볼 거리와 떡밥. 결말이 궁금해서 무조건 내년까지 기다리게 하는 의지까지[?]. 더 무서운 건 이게 4편을 위한 전주곡이라는 점에서 내년에도 역시 이 근처 자리에서[?] 흥행을 계산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 드네요.

 

 


1위 <신과함께-인과연> 1227만

제작 리얼라이즈픽쳐스 , (주)덱스터스튜디오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전 세계 박스오피스를 초토화 한 <어벤져스>도 능가한 1위는 무엇일까요?

바로 <신과함께-인과연>입니다. 올해 흥행 1위답게, 박스오피스 설립이래[?] 세운 기록들을 대부분 경신했습니다. 일일 최다관객수, 평일 최다관객수, 주말 흥행 관객수, N백만 돌파 기록 등등등. 유난히도 더운 여름, 피서객까지 극장으로 강제 소환한 파워였습니다. 1탄 <죄와 벌>에 이어 2탄까지 천만 관객을 돌파해 국내 최초 시리즈 쌍천만 흥행을 세웠습니다. 전편 보다 더 복잡해진 스토리와 전생과 저승을 연결 시키는 구조 속에 밝혀지는 비밀은 제목 그대로 ‘인연’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는 영화였어요.

 

 

 

이상으로 2018 극장가 박스오피스 톱 10을 정리해봤습니다. 다행히도 이들 영화 모두 극장에서 봤네요.

다 재미있게 봤습니다. 혹시나 바쁜 일정 속에 놓친 영화들이 있다면 안방 극장에서도 보시길 강추합니다. 이렇게 박스오피스를 정리하면서 2018년 영화 이야기를 마칩니다. 올해도 재미있게 영화 이야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울산누리 구독자, 방문자 여러분 행복한 연말, 연시 되시길 바라며 내년에도 더 재미있는 영화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감사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