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한파가 몰려온다는 겨울. 벌써부터 영하로 내려가는 추위에 몸서리치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기온이 영하로 내려감에 따라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사고도 많이 발생하기 마련인데요. 더 추워지기 전에 겨울철 자주 발생하는 수도 동파 사고 예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봅시다.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법

1) 수도 사용이 적은 자기 전 그리고 외출 시에는 수도꼭지를 약하게 틀어 수돗물을 실처럼 가늘게 흘려줍니다.


① 0℃ ~ 10℃ : 45초 안에 1회용 종이컵에 다 채울 수 있는 정도
② -10℃ ~ -15℃ : 33초 안에 1회용 종이컵에 다 채울 수 있는 정도
※ 동파방지를 위해 물을 틀어 놓는 경우 수도요금이 과다하게 청구될 수 있사오니 반드시 물을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수도꼭지 주변의 파이프에는 사용 후 남은 물이 파이프 주변에 남아 있지 않도록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수도 계량기 보호함의 외부 틈을 넓고 두꺼운 테이프를 이용해 꼼꼼히 막아주고 가급적 보호함을 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특히 복도식 아파트나 일반 주택이라면 계량기가 외부에 설치돼있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수도계량기 보호통 내부에 헌 옷, 인조 솜, 헌 옷, 등의 보온재를 가득 채워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합니다.
5) 계량기 보호통 뚜껑을 덮기 전에 스티로폼 케이스가 있는 곳은 계량기가 보이도록 덮어 준 다음 뚜껑을 닫아 줍니다.

 

 

 

계량기나 수도관이 얼었을 때 행동요령


1) 집안에서부터 수도계량기까지 얼었을 경우에는 가까운 수도시공업자에게 맡겨 수리해야 합니다.


2) 계량기 동파 시 국번 없이 120번 또는 각 지역 사업소로 즉시 신고합니다.
울산 중부사업소 : 052-229-5661~8
울산 남부사업소 : 052-229-5692~5
울산 동부사업소 : 052-229-5722~6
울산 북부사업소 : 052-229-5752~5
울산 울주사업소 : 052-229-5782~8

 
3) 수도계량기가 얼어 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수건이나 헝겊을 이용하여 미지근한 물로 양옆을 적시어 계량기를 감싼 후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하여 서서히 녹여 줍니다.

 

 

4) 수도가 얼었을 때는 15 정도의 더운물로 시작하여 점차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녹입니다.
그러나 60℃ 이상의 뜨거운 물을 갑자기 붓거나 불을 직접 대면 배관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알려드린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법을 꼼꼼히 익히셔서 미리 예방하시는 게 최고의 방법! 하지만 혹시나 계량기나 수도관이 얼었을 경우에도 당황하지 않고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시기를 바랄게요! 우리 모두 동파사고 없는 안전한 겨울 함께 보내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