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이 다가오면서 많은 대학생들이 어떤 알바를 할지 고민에 빠지는데요. 어떤 알바를 고르냐에 따라 다양한 사람을 만나서 사회성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능력까지 알아볼 수 있답니다.

 


대학생 겨울방학 알바 추천


1) 카페 알바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항상 따뜻한 카페는 많은 대학생들이 원하고 있는 알바 중 하나인데요.

달콤 씁쓸한 커피향으로 가득해서 기분까지 더 좋아지고 손님을 직접 응대해 볼 수도 있어서 서비스직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생이라면 추천할 만한 알바 중 하나입니다. 바리스타를 꿈꾸고 있는 학생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아르바이트 장소겠죠?

 

 

2) 편의점 알바
편의점 알바는 혼자 일을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는데요. 겨울에는 따뜻하고 손님이 없을 때는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는 등 개인적인 일을 함께 할 수 있어 자기만의 시간을 활용해 볼 수 있어요. 


 


3) 관공서 알바
관공서 알바는 주로 행정업무 보조, 자료 정리, 민원 안내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요.

다양한 근무 경험으로 진로 적성 탐색의 기회도 가져볼 수 있고 기본적인 문서 작성 능력도 배워볼 수 있어 자신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알바랍니다.

 

 


4) 스키장 알바
스키장 알바는 스키나 보드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하는 알바인데요.

손님이 몰리지 않는 시간에는 자유롭게 스키와 보드를 즐길 수 있답니다. 스키장 알바는 겨울 시즌 내 1~3개월 근무할 수 있는 장기근속자를 우선으로 채용하기 때문에 숙식을 제공해 준답니다. 친구와 함께 알바도 할 수 있고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해요~

 


미리 알고 있으면 도움되는 아르바이트 관련 노동법
 


1) 출퇴근길 산재보상 인정
아르바이트생 또한 산재보험 적용 대상인데요. 기존에는 회사에서 지정한 이동 수단 이용 중 발생한 사고에서만 산업재해보상보호법이 적용되었지만 현재는 업무상 출퇴근에 해당하는 모든 이동 수단에 대해 산재보험이 적용될 수 있도록 산업재해보상 보험법이 개정되었답니다. 
 

 

 

2) 2019 최저임금
2019년 최저임금은 시급 8,350원으로 2018년 대비 10.9% 인상되었는데요.

만약 이를 위반한 사업장은 3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내년부터 바뀌는 최저임금 잊지 마시고 정당한 권리를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3) 근로 계약서 작성하기
근로기준법에는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한 후 노동자에게 교부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아르바이트생도 근로자에 속하기 때문에 근로계약서를 꼭 작성해야 합니다. 근로 계약서를 작성할 시에는 계약기간, 근로시간, 시급, 임금 지급일, 지급 방법, 휴게시간, 연차, 유급휴가, 근로환경이 계약서에 포함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셔서 후에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근로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거나, 작성 후 교부하지 않을 경우 사업자에게는 500만 원 이하이 벌금이 부과됩니다.

 


겨울방학에는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새로운 직종에 대해서 경험도 해보고 스스로 열심히 일해서 번 값진 돈으로 자신을 위한 선물이나 소중한 사람을 위한 선물도 마련해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