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2018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정신없이 바쁜 지금 생각만 해도 머리 아픈 연말정산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이제는 간소화 서비스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다는 사실! 아직 모르고 있으셨던 분들이라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간소화 서비스 이용 방법과 놓치면 후회하실 꿀 팁들까지 모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연말정산이란?

 

자신의 급여소득에서 미리 떼어간 소득세(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것입니다.
나라에서 개인에게 거둔 세금이 정확하게 거두어진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정산을 하는 것인데요. 1년 동안 낸 원천징수액에서 소득/지출과 비교하여 일정 이상을 넘길 경우 세금을 환급해주고, 부족할 경우 세금을 내야 합니다. 단, 개인마다 소득과 지출이 다르고 부담해야 하는 세액도 다르기 때문에 같은 돈을 벌더라도 환급 또는 징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기간이 되면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서류는 '소득, 세액공제 증명 서류'인데요.

1월 15일부터 2월 28일까지 진행되는 국세청 홈택스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접속하면 클릭 몇 번으로 소득, 세액공제 내역을 확인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시간
-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 : 매일 08:00 ~ 24:00
- (영수증 발급기관) 소득•세액공제 자료 제출 : 08:00 ~ 22:00
- (기부금 단체) 자료 제출 신청 : 08:00 ~ 24:00 (12월 중)


 

출처: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절차
1)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접속
2)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조회/발급] – [연말정산 간소화] 클릭
3) 공인인증서 로그인
※ 공인인증서가 없을 시 은행, 우체국 등 발급가능
4)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
5) 간소화 자료 조회 ※근무기간에 해당하는 월 체크
6) PDF 다운로드 및 인쇄 ※공제 요건에 맞지 않는 자료는 체크해제
7) 회사 제출 ※조회되지 않는 자료는 자료 제출 기관에서 영수증을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

 

 

연말정산 놓치지 말아야 할 꿀 팁


1)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조회되지 않거나 조회되지 않을 수 있는 10가지 항목 체크하기
① 암, 치매, 난치성 질환 등 중증 환자 장애인 증명서
② 월세액 공제를 위한 월세액 자료
③ 병원에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지 않은 신생아 의료비
④ 공제 대상인 자녀나 형제자매의 해외 교육비
⑤ 작년 성년이 된 자녀의 경우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⑥ 보청기, 휠체어 등 장애인 보장구 구입 임차비용
⑦ 안경‧콘택트렌즈 구입비용
⑧ 교복 구입 비용
⑨ 취학 전 아동의 학원비
⑩ 종교단체, 사회복지단체• 시민단체 등 지정기부금

 

위 내역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으니, 영수증 및 증명 서류를 챙겨서 회사에 제출해야만 이번 연말정산 때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대중교통과 전통시장 이용 확인하기
전통시장을 이용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우 카드 소득공제 한도 금액인 300만 원과는 별도로 각각 100만 원씩 추가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또한, 대중교통과 전통시장을 이용할 때 대금을 카드로 결제하는 것도 카드 소득공제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답니다.

※ KTX, 고속버스 요금은 카드 결제 시 추가 소득공제가 가능하지만, 택시, 항공요금 등은 혜택 대상이 아닙니다.

 

 


3) 의료비 세액 공제액 확인하기
의료비는 신용/체크 카드로 결제할 경우 ‘의료비 공제’(15%)와 ‘카드 공제’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연봉의 3% 이상을 의료비로 지출했을 경우, 금액의 15%를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65세 이상자, 또는 장애인이 지출한 의료비와 난임 시술비는 한도 700만 원을 초과하여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맞벌이 부부일 경우에는 그중 총 급여가 낮은 쪽에 가족의 의료비를 몰아서 공제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4) 신용카드 포인트로 세금 내기
어딘가에 쌓여가고 있는 신용카드 포인트로 세금을 낼 수 있는데요. 여신금융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사이트(www.cardpoint.or.kr)에 접속하시면 내가 가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잔여 포인트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고, 사용하는 방법까지 알려준답니다. 숨어있는 신용카드 포인트를 찾아내셔서 세금으로 알뜰하게 사용해보세요!

 

 


5) 국가에서 월세의 10% 세액공제받기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 근로자를 대상으로 국가에서 월세지급액 중 750만 원까지 10% 세액공제를 해주는데요. 즉 월세를 내는 금액에서 10%를 나중에 세금에서 깎아준다는 말입니다.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임대차 계약서(부동산 계약서), 통장 사본 등 송금 증빙 서류, 주민등록등본 등 주소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임대차 계약서의 주소와 동일해야 함)를 구비하셔서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구비서류를 스캔하여 이미지 파일로 국세청 홈페이지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오늘 알려드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작지만 소소하게 비상금도 생길 수 있는 기회이니
꼼꼼히 확인하셔서 소소한 행복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