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국내 질병 사망률 6위를 차지할 정도로 위험천만한 질병입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드시는 음식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 초기 증상과 당뇨에 좋은 음식 그리고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 초기증상

당뇨 초기 증상으로는 극심한 피곤함과 함께 공복감을 유발하며 목이 타는 갈증과 비정상적인 체중 감소 등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증상 외에도 삼투압에 의해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다뇨 증상도 발생합니다. 당뇨 증상은 고혈당으로 인한 신체증상과 저혈당으로 인한 신체증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고혈당으로 인한 신체증상
- 갈증이 증가하고 빈뇨를 눕니다.
- 구역질과 구토 증상이 있습니다.
- 입안이 건조해지고 시큼한 입 냄새가 납니다.
- 호흡곤란 증세와 심박수가 증가합니다.
- 복통을 호소하며 피로감이 증가합니다.

 

2) 저혈당으로 인한 신체증상
- 불안하고 초조하며 피로감이 증가합니다.
- 식은땀이 나고 헛기침과 구역질이 납니다.
- 화가 잘 나고 심장박동이 불규칙합니다.
- 말하기가 힘들어지고 어지럼증이 나타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 콩
콩은 당뇨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인데요. 콩에 함유된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으로 혈당 수치 저하에 도움을 줍니다. 콩으로 만든 음식 중 당뇨 예방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청국장인데요. 청국장은 레시틴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트립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분비를 돕습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포함된 폴리페놀은 해로운 콜레스테롤 LDL의 산화를 억제하여 혈액을 맑게 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 외에도 연근, 포도, 쑥갓, 가지, 사과 등이 폴리페놀이 함유된 음식으로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멍게
지방질이 거의 없고 3대 저칼로리 수산물이라고도 불리는 멍게는 당뇨에 좋은 음식인데요. 멍게에 함유된 바나듐이라는 성분은 체내에서 인슐린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당뇨환자와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4) 미역
미역은 ‘알긴산’이라고 하는 다당류를 함유하고 있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미역 요리는 변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양파
양파에 함유된 퀘세틴과 유황, 크롬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고 기름진 음식의 과다 섭취로 혈관에 집중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2007년 미국 의학협회 저널의 연구에 따르면 당뇨를 유발할 수 있는 식욕을 줄여준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1) 과자
과자는 염분과 당분이 많이 들어 있어 혈당 상승으로 인한 당뇨 악화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용량에 비해 당분의 밀도가 높아 작은 양으로도 혈당 상승을 야기합니다.
 

 


2) 과일
당뇨병 환자에게 과일은 과일이 가진 당도 때문에 당뇨병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너무 많은 양보다는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곡물류
정제 도정된 곡류로 만든 식품이 특히 당 지수가 높은데요. 대표적으로 흰 밀가루로 만든 빵, 과자, 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많이 섭취할 경우 혈당 수치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으며, 식빵보다는 통밀빵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시럽이나 크림이 들어간 음료
시럽이나 휘핑크림에 포함된 지방이나 칼로리는 혈당 조절을 어렵게 만드는데요. 커피의 폴리페놀 성분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블랙커피에만 해당되는 경우랍니다.
 

 

 


5) 기름진 음식
조리 시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은 당뇨의 원인일 뿐만 아니라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기름으로 조리되는 음식은 대부분 많은 당분과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관 내 수분이 증가해 혈압이 높아져 당뇨 합병증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미리 당뇨를 예방하시며 당뇨 초기 증상을 보이시는 분들이라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