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차량용 소화기 설치 의무' 규정과 소화기 사용법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가요?
앞으로 '차량용 소화기 설치 의무'가 기존 7인승 이상에서 5인승을 포함한 전 차량으로 확대될 전망인데요. 오늘은 여러분들께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와 종류 및 설치 장소 그리고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올해 7월까지 차량 화재만 총 3만 784건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는 하루 평균 13건의 차량 화재가 발생한 셈입니다. 이 가운데 5인승 차량에서의 화재는 47.1%를 차지했습니다. 기존 '차량용 소화기 설치 의무'는 7인승 이상의 차량만 해당되었는데요. 이제 5인승 차량에서의 화제가 많이 발생하는 만큼 앞으로는 5인승을 포함한 모든 차량으로 '차량용 설치 의무'가 확대됩니다.

 

국민권익위의 실태조사 결과 차량화재는 승차정원과 상관없이 발생하고 있는데도 현행 규정에 소화기 설치의무를 7인승 이상인 자동차로 제한하고 있어 5인승 차량 화재발생 시 초기대응을 못해 대부분 전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소방청과 국민권익위는 관계기관,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개선안을 마련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소화기 설치의무 규정 5인승을 포함한 전 승용차로 확대

- 승용차의 경우 운전자 손이 닿을 수 있는 위치에, 승합차는 운전석 부근과 동승자가 사용하기 쉬운 위치에 소화기 설치

- 버스 등 사업용 자동차의 정기검사 시 소화기 설치여부와 상태점검 동시 실시

- 운전면허 신규 취득자의 교통안전교육과 여객운수종사자의 보수교육과정에 '차량화재 예방 및 대처방법' 과목 신설 등

 

 

 

 

특히 버스 등 사업용 차량에 대한 소방안전점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비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어 소화기 설치의무 이행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버스 등 사업용 자동차의 정기검사 시 소화기 설치 여부와 상태 점검을 함께 실시합니다. 더불어 시정권고 대상 차량 정보를 소방청이 공유할 수 있도록 ‘자동차 검사관리 시스템’ 연계방안을 마련하고 사업자가 시정권고사항 미이행 시 과태료 및 과징금 부과, 개선명령 등 행정처분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운전자 상당수가 소화기 작동법을 알지 못하거나 소화기 장착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사업용 운수종사자에 대한 차량 화재 대비 교육도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문제점 개선을 위해 운전면허 신규 취득자의 교통안전교육과 승객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여객운수종사자의 보수교육과정에 ‘차량 화재 예방 및 대처방법’ 과목이 신설됩니다.

 

 

 


소방청은 소방청 형식승인을 받은 다양한 '자동차용 소화기' 장착을 허용했습니다.
새로 출시되는 자동차는 제작 과정에서 소화기를 설치해야 하고, 이미 운행 중인 자동차는 전용 소화기를 따로 구매해 설치하셔야 해요. 그렇다면 차량용 소화기에 대한 기본 상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차량용 소화기 장착 기본 상식

 

 

1) 차량용 소화기 종류

차량용 소화기의 종류에는 분말형, 스프레이형 등이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분말형 소화기인데요. 소화력이 뛰어나지만 긴급 상황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고 방사 후 분말이 남아 차량에 뿌리면 훼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용량이 적지만 대신 가벼워 노약자 등이 사용하기 쉬운 스프레이형 소화기도 있습니다.


거품을 이용하는 폼 소화기도 있는데요. 폼 소하기는 일반 화재뿐만 아니라 유류나 화학약품 화재에 쓰입니다. 다만 수요가 적어 구하기가 어렵고 가격도 다른 소화기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할로겐 화합물 가스를 쓰는 하론 소화기는 잔재물이 남지 않아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이 포함돼 최근 생산과 판매에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소비자 차량에 맞는 적당한 소화기를 사용하라고 권고하고 있으니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맞는 소화기를 사용해 주세요.

 

 

 

2) 차량용 소화기 설치 장소

소화기 설치 장소는 승용차의 경우 운전자가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위치에, 승합차의 경우 운전석 부근과 동승자가 사용하기 쉬운 위치에 소화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소화기가 자주 사용하는 물건이 아니기 때문에 트렁크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이는 긴급하게 사용하기 어려워 애써 비치한 소화기가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석 문에 달린 수납공간이나 조수석의 글로브박스 등 운전자와 가까운 곳에 소화기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3) 소화기 사용 방법

① 불이 난 장소로 가급적 가까이 가서 소화기 안전핀을 뽑습니다.
*소화기를 꺼낼 때 안전핀을 먼저 뽑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② 불이 난 방향으로 소화기 호스 끝부분을 잡습니다.
③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듯이 뿌립니다.
④ 바람을 등지고 앞에서부터 방사하여 불을 끕니다.


모든 차량에 차량용 소화기가 설치되면 엔진룸 화재뿐만 아니라 담뱃재 등에 의한 차량 내부 화재에도 신속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차량 화재 발생 시 주변의 차량 운전자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아직까지 차량용 소화기 설치 의무에 대해서 모르셨던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차량용 소화기를 설치하셔서 화재 시 5분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마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