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추위로 인해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커지면서 활동량이 부족해지기 쉽고 연말, 연초 모임이 잦기 때문에 과음, 과식을 하는 날이 많은 계절인데요. 이로 인해 우리의 몸은 균형이 깨져 면역력도 함께 약해지게 됩니다.
 
 
겨울철 걸리기 쉬운 질병

 


겨울철에는 독감, 신종플루,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흔히 발생하며 저체온증, 동상, 수족냉증 등 한랭 질환도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건조한 환경 때문에 안구건조증과 피부건조증도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지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겨울철 걸리기 쉬운 질병 예방법

 


1) 습도조절하기
날씨가 건조해지는 계절인 만큼 우리의 몸도 함께 건조해지는데요. 따라서 평소에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40~60% 사이로 유지하여 실내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또한, 실내 온도는 20도 내외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따뜻한 물수건으로 눈꺼풀을 찜질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2) 위생관리하기
대부분의 질병의 원인은 바로 손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

손에 가장 많은 세균이 있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따라서 야외 활동 후에는 반드시 비누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또한,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 질환은 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전염되므로 실내 위생 관리도 중요한데요. 문고리, 가구 손잡이와 같이 사람의 손이 많이 닿는 곳뿐만 아니라 신체와 자주 닿는 침구류들은 자주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실내가 건조해지면서 코 점막과 기간지 점막이 말라 바이러스나 오염물질을 방어하는 힘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때문에 하루에 1.5L 이상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몸 안의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게 좋으며,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이 몸에 배어있지 않으신 분들은 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도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하기
겨울철에는 추워진 날씨 때문에 실내에서만 생활하게 되어 평상시보다 활동량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이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려 질병에 노출이 되기 쉬운데요. 때문에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걷기 등으로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습관을 갖는 게 좋습니다. 단, 겨울철 실외에서의 격한 운동은 땀이 마르면서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실내 환기 시키기
추운 겨울바람을 피하기 위해 밀폐된 공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요. 밀폐된 공간 안에는 각종 미세먼지와 오염물질 그리고 감기 바이러스가 떠다니므로 감기,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하루에 1~2시간마다 창문을 열어 공기를 환기시켜 신선한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5) 체온유지하기
겨울철 찬 공기로 인해 체온 유지를 잘 못할 경우 우리의 몸은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따라서 겨울철에는 우리 몸의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몸은 상체에 비해 하체가 3~4도 정도 온도가 낮으므로 반신욕을 하시면 신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온을 높여주는 생강, 마늘, 대추, 계피 등의 음식을 섭취하여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시에는 뇌와 연결된 동맥이 흐르는 목을 각별히 신경 써주시면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겨울철 질병 예방법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누구나 실천 가능한 방법입니다. 최강 한파가 몰아온다는 이번 겨울, 모두들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