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빼빼로데이 혹은 가래떡 데이로만 알고 계신 11월 11일은 대안안과협회가 지정한 ‘눈의 날&눈사랑주간’입니다. 눈은 신체기관 중 하루 중 사람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인 만큼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셔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올바른 눈 건강 습관과 눈에 좋은 음식으로 자신의 소중한 눈을 지켜보세요!

 


눈 건강해지는 습관
 

 


1) 눈 비비지 않기
눈을 비비면 각막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안구 가운데에 원뿔 모양으로 각막이 돌출되는 원추각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이 시력이 저하되다 이러한 행동이 지속될 시 시야 왜곡과 눈부심, 비문증, 난시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전자기기 사용 자제하기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 자외선은 안구 피로를 축척시키며 안구건조증과 충혈, 각막 질환을 유발합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 사용하면 눈이 더 피로해지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휴식 및 숙면하기
숙면을 취할 때에는 주변을 어둡게 만들고 실내가 건조할 시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이용하여 습도를 조절합니다. 숙면 시에는 스마트폰 및 TV 시청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4) 자외선 차단하기
자외선에 오랫동안 노출될 시 수정체의 변성이 생겨 혼탁해질 수 있으며 황반의 퇴화를 일으켜 황반변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의 가시광선은 망막에 손상을 주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5)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 받기
노안,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외 각종 안질환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만으로도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 시 약물 치료로 완치되는 안질환도 많은데요.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아 안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 5

 


1) 깻잎
깻잎에는 시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 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으며 루테인 함량이 높은데요.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 색소의 밀도를 유지시켜줍니다.
 


2) 당근
당근에 들어있는 비타민 A와 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시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 껍질 부위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을 벗기지 않고 깨끗하게 씻어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3)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건조한 눈을 개선함에 있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와 비타민E가 풍부하여 안구 노화를 억제하고 나이아신 성분이 백내장 예방 및 시력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4)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데요. 안토시아닌은 시력을 보호하고 백내장 및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눈이 건조하신 분들에게 좋으며 야맹증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결명자
결명자는 눈에 좋은 대표적인 차인데요. 비타민 A와 비타민 C, 카로틴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감퇴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에 좋은 습관들과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건강한 눈을 유지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나빠지는 눈을 회복하는 것은 어렵답니다. 일상 생활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잘 실천해서 우리 모두 건강한 삶! 건강한 안구를 유지해 보도록 해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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