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었던 장마가 끝났습니다.
이제 무더위가 찾아와 뜨거운 햇볕이 있는 낮시간은 돌아다니기 힘들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대응책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은데요. 울산에서는 다양한 폭염 대응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는 폭염 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비요령과 예방법에 대해 알고 계시는 것이 좋겠죠?

 


울산에서는 지난 5월 20일부터 ‘T/F팀’ 78명(시 11명, 구·군 67명)을 구성해 여름철 폭염에 취약한 노인 및 야외근로자의 폭염 피해 예방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냉방시설이 설치된 주민센터, 복지관, 경로당 574개소를 무더위쉼터로 지정하여 시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폭염을 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대시민 긴급재난문자(CBS) 발송, 스마트 재난상황정보 전파시스템을 활용해 지역 8개 방송사의 TV자막 방송 및 라디오 방송, 재해문자전광판 표출, 버스정보시스템(BIS) 단말기 표출 등을 시행합니다.

 

 

 


특히, 폭염특보 발령 등 정보에 취약한 노인분들을 위해 ‘폭염정보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합니다.
폭염특보 상황을 2,063명의 재난도우미에게 전달해 즉각적인 보호활동을 하는데요. 울산은 올해 폭염저감시설 확충을 위해 사업비 24억 8,5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그늘이 필요한 곳과 횡단보도 주변에 추가로 그늘막 18개소(총 54개소)를 확대 설치하기도 했어요!

 

또한, 복지관 및 경로당 40개소에 옥상차열페인트를 도색하는 쿨루프(Cool Roof)사업, 축산재해예방을 위한 가축재해보험 지원 및 가축재해 예방장비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리플릿, 쿨토시, 얼음조끼, 부채 등 홍보물품을 지원하는데요.

 

 


온열질환자가 많이 발생하기 쉬운 각종 사업장, 건설현장, 야외 작업장 등 관내 기업체 5,000여 개 업체를 대상으로 무더위휴식제(오후 2시~ 5시) 운영 등의 내용을 담은 울산시장 명의의 협조 서한문을 발송해 피해를 줄이려고 합니다.

 


폭염특보기간에는 살수차로 주요도로에 물뿌리기 작업을 실시하여 도심온도를 낮추는 등 다각적인 폭염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랍니다. 시민 여러분들은 폭염 발생시 취해야 할 행동요령에 대해 알고 계시면 더욱 좋겠죠?!

 


폭염발생시 행동요령

TV,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폭염이 예보된 때에는 최대한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주변의 독거노인 등 건강이 염려되는 분들의 안부를 살펴봅니다.

 

 


*폭염발생 시

1) 일반 가정에서는

-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합니다.
-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습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는 햇볕을 가리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합니다.
-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친인척, 이웃 등에 보호를 부탁합니다.
-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십니다.

 

 

 

 

2) 직장에서는

- 휴식시간은 장시간 한 번에 쉬기보다는 짧게라도 자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야외행사,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행사를 자제합니다.
-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10~15분 정도의 낮잠으로 개인건강을 유지합니다.
- 직장인들은 편한 복장으로 출근하여 체온을 낮추도록 노력합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둡니다.
- 건설현장 등 실외 작업장에서는 폭염안전수칙(물, 그늘, 휴식)을 항상 준수하고, 특히, 취약시간(2~5시)에는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적극 시행 합니다.

 


3) 학교에서는

- 초·중·고등학교에서 에어콘 등 냉방장치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단축수업, 휴업 등 학사일정 조정을 검토하고,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운동장에서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

 


4) 축사․양식장에서는

-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밀도를 유지합니다.
- 비닐하우스, 축사 천장 등에 물 분무 장치를 설치하여 복사열을 낮춥니다.
- 양식어류에 대해 꾸준히 관찰하고, 얼음을 넣는 등 수온 상승을 억제합니다.
- 가축·어류 폐사시 신속하게 방역기관에 신고하고 조치에 따릅니다.

 

 

폭염 무더위에 피해를 입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언제, 어떤 상황이 찾아올 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안전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 무더위가 지속될 것으로 기상예보가 나오고 있는데요 만약 폭염주의보나 폭염경보가 내리면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고 물을 많이 마셔주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7.12 2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폭염 대빋 행동 요령 고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