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4회째를 맞이하는 울산고래축제가 지난 7월 5일부터 8일까지 장생포 일대에서 열렸는데요. 태풍의 영향으로 축제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을 했지만 다행히 비가 그치고 선선해진 날씨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습니다. 매년 5월 중순에 개최되었던 울산고래축제가 선거와 날씨로 인해 7월에 열리게 되었는데요. 풍성한 볼거리가 가득한 고래 축제의 현장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울산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고래! 선사시대부터 고래잡이로 유명한 장생포에서 문화적 가치를 부각시키며 고래문화를 계승하고 보전하기 위해 매년 고래축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5월, 6월에 열리던 울산고래축제가 이번에는 7월5일부터 8일까지 열렸는데요. 날씨의 영향으로 인해 미루어진 듯 합니다. 회를 거듭할 수록 볼거리, 즐길거리가 다양해지고 있어 찾아오는 관광객들도 늘어나고 있답니다.

 

규모가 크기 때문에 나누어서 둘러보았는데요. 고래박물관 주변에 있는 부스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아이를 동반한 가족단위가 많기 때문에 유모차나 휠체어를 대여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대여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고 반납은 빌린 장소에 다시 돌려주면 됩니다.

 

 

 

행사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 바로 스탬프 투어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종합안내소에서 스탬프 팜플렛을 받아 9개의 미션을 수행해서 도장을 받는 것입니다. 선착순으로 7개, 8개, 9개의 갯수별로 상품권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미션 중에 '맥주 축제 행사장 안 완장 착용한 무대감독과 인증샷'이 눈에 띄는데요. 작년과 달리 관광객들의 참여 위주의 이벤트가 다양하여 사람들의 호응이 좋았답니다. 

 

 

 

또한, 행사장 안쪽에 장생포 해수영장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초대형 익스트림 워터파크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축제기간에는 비가 많이 오고 서늘한 날씨로 인해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지 못했지만, 30도가 넘는 무더운 여름철이였다면 아이들로 바글바글 했을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무더운 날씨를 기대하며 '장생포 해수영장'에서의 물놀이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기와 함께 행사장을 찾은 사람들에게는 반가운 곳! 당장 급하게 기저귀를 교환하고 싶지만 야외 행사장이라 힘들 수 있습니다. 다행히 작게나마 기저귀 교환대가 준비되어 있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어서 아주 좋았답니다!

 

 

 

 

고래와 관련된 다채로운 체험과 즐길거리, 볼거리가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특히 고래와 관련된 핸드메이드 공예, 고래모양의 빵만들기 등 고래와 친근해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거리 퍼레이드, 수상공연, 장생포 뮤직&맥주 페스티벌, 장생포차, 고래학교, 풀장영화제, 장생포예술로, 물총축제, 터치런, NIGHT LIGHT 퍼레이드 등 축제 기간 내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회를 거듭할 수록 정말 볼거리가 많아졌는데요. 앞으로 울산고래축제가 전국의 대표 여름 축제로 자리잡을 듯 하네요^^

 

 

그 밖에도 고래박물관, 고래바다여행선, 고래생태체험관 등 기존 고래관련 인프라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고래와 가까워 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은데요. 항상 책이나 TV에서만 봤던 고래에 대해서 경험할 수 있어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저는 축제현장에 사람들로 많이 붐빌 것 같아 대중교통을 이용했는데요. 이번 축제에 임시로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어 관광객들이 접근하기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셔틀버스 운행 시간이 3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행사장 바로 앞에 정차하기 때문에 교통 혼잡을 완화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과거 고래잡이의 기지였던 장생포를 중심으로 열리고 있는 울산고래축제.

이번 고래 축제는 고래의 꿈! 청년의 꿈! 울산의 꿈! 이라는 주제로 고래와 바다환경을 보호하며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축제를 만들고자 했는데요.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에 새겨져 있는 고래문화와 포경 산업의 역사가 어우러진 울산에서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가 가득한 울산고래축제! 앞으로도 울산만의 축제가 아닌 세계적인 축제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Posted by 윤지윤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tistory-news.tistory.com BlogIcon 캐스터 2018.07.10 1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읽고 갑니다. ^^ 즐거운 하루되세요 ^^

  2. Favicon of http://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7.10 21: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래축제 즐겼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