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청 주관 5060러닝맨 학교에서는 다양한 수업을 통해 베이비부머 및 은퇴자분들의 즐거운 취미 생활을 넘어 향후 취업을 위한 자격증 취득 안내까지 제 2의 인생설계를 위한 재미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5060러닝맨 학교에서는 도시농업과 수경재배수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경재배는 흙을 사용하지 않고 작물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적당한 농도로 물에 녹여 재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흙이 없기에 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나쁜 미생물이나 벌레 걱정없이 깨끗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도시농업을 널리 알리고자 힘쓰고 있는 권기태 강사님은 4월에 첫 수업을 시작한 이래로 벌써 다양한 식물 재배를 통해 흙이 없어도 식물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몸소 가르치고 있습니다.

수경재배는 단순히 물에서 식물을 기를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버려지는 쓰레기를 재활용 하여 식물을 기를 수 있는 업싸이클링 활동도 가능하다는 것을 배웁니다. 이는 식물도 기르고 친환경 실천 활동을 통해 환경보호라는 것이 거창한 것이 아님을 꼭 수경재배 수업을 통해 꼭 알려주고 싶었다고 합니다.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페트병, 스티로폼 박스를 통해 자원을 재활용하여 생활 수경재배를 하고 이는 도시농업의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가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 먹을 것을 키워보면서 요즘처럼 불안한 먹거리 걱정에서 벗어서 안전한 먹거리를 만들고, 아이들에게 교육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어 자연을 사랑하고 지구를 보호하는 마음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수경재배 혹은 도시농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비영리단체인 울산도시농업네트워크에서 더 많은 생활농업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농업이란 넓은 땅에서 큰 기계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처럼 생활 속 작은 식물재배도 농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구를 살리고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 수 있는 생활 수경재배 한번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Posted by 서소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5.27 2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구 교육 정보 고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