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봄을 느끼기 위해 떠나보는 송정 박상진 호수공원


울산 북구 무룡산의 기운을 느낄 수 있는 호수공원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시나요? 현재에는 나무테크 공사와 송정지구 도시개발로 박상진 호수공원 들어가는 초입 부분이 미완성이지만 역사와 무룡산 끝자락에 위치한 호수공원을 보시면 봄의 매력을 자세히 느끼실 수 있답니다.



 


그럼 함께 송정 박상진호수공원 매력 속 으로 떠나볼까요 ?!



 

 

공원 조성의 기본 취지는 고헌 박상진 의사와 연계된 역사의식 고취와 주민쉼터 조성에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북구의 아름다운 생태와 역사를 느낄 수 있는 곳 ~!

인공적인 호수공원이 아닌 무룡산의 아름다운 생태 그대로를 느낄 수 있어 눈도 즐겁고 미세먼지 심한 날에는 피톤치드 마시며 힐링하는 장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주요 시설은 어떤것이 있을까?


카페, 편의점, 화장실, 전망대, 산책공간 ,휴식 정자, 운동시설, 야회학습장, 박상진광장 옆 소류지 생태습지원조성 , 관리사무소

산책로가 3.6km , 데크로드 1.4km로 꽤 넓은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아이들과 나들이 장소로도 최고의 장소입니다.


 

 

산책로를 걷다 보면 호수공원 커피트리 라는 휴게쉼터가 있습니다.

1층에는 화장실이 있고 2층에는 편의점 쉼터가 있습니다. 3층 옥상 전망대를 모르시는 시민분들이 많으신데 카페 건물 꼭대기로 올라가시면 전망대도 있어서 한눈에 송정 호수공원을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차와 간식을 판매하는 곳인데 인공시설물은 하나뿐이라 자연경관을 해치지 않고 깔끔하고 이용하기가 좋은 거 같습니다.


 


흔들의자에 앉아서 휴식을 취해보시는건 어떠세요?

얼굴을 스치는 시원한 바람과 호수의 잔잔한 물결 그리고 새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울산광역시 북구 공원녹지과

이용시간 : 09:00 - 18:00

공원녹지과 052-241-7952


 


■ 자연과 함께하는 힐링로드


나무의 수형과 자연 아름다운 수형과 호수공원의 맑은 에메랄드빛 물색을 보면 마치 산속에 있는 느낌과 비그친 후에는 호수공원 강수량이 높아져 물 위를 걷는 듯한 몽환상적인 느낌도 느끼실 수 있는 곳입니다. 

현재 2018년 4월 30일까지 데크 도색 작업 중이라 불편함은 있을 수 있으나 산책로 조성이 잘되어 있어 걷기에도 불편함은 없습니다.

인위적인 조성공원이 아닌 무룡산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송정 박상진호수공원이라 더 매력적이지 않나요?


 


걸으면서 보이는 산능선의 아름다움과 푸르런 나무들의 향연 사계절을 여기서 느끼면 자연의 아름다움을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현재에는 목재데크 탐방로와 디딤돌을 설치해 수생식물을 가까이 보고 만질 수 있고 정자와 파라솔도 중간중간 설치해 아이들과 함께 산책하기에도 좋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현재 생태습지원 조성공사가 완료되어 노랑꽃창포,노랑어리연꽃, 붓꽃 등 8종 7500여 포기 수생식물을 심었습니다. 4월 말에 산책을 해서 그런지 다양한 개체의 꽃들이 너무 예뻤습니다.



 

■ 박상진 의사의 역사의 발자취


총 2.8km 순환테크를 걷다 보면 박상진 의사의 역사적인 발자취를 벽화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호수공원 박상진 광장으로 가시면 박상진 의사 동상에서 사진도 찍을 수 있고 15개의 벽화를 따라며 역사 공부도 할 수 있어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고마움 또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북구 송정동에 박상진 의사의 인생궤적을 벽화로 보게 되면 잠시 마음이 먹먹해지는 순간도 있습니다.


 

 

그럼 박상진 의사는 누구실까요?

이 호수의 테마가 된 박상진 의사는 울산 북구 송정동에서 태어난 대한광복회 총사령관 입니다. 1910년 나라의 주권을 되찾기 위해 대구에서 동지와 활동하였습니다. 친일파 근절을 위해 노력하다 체포돼 대구형무소에서 처형되셨습니다.

호수공원 근처에는 박상진생가유적이 있어요. 도로 한편에는 박상진 의사 생가를 알리는 팻말이 보이고 좁은 길로 진입하면 박상진 의사 생가가 보입니다. 생가에는 당시의 항일투쟁의 역사와 유품, 그리고 독립투사로 활동하면서 핍박받은 집안의 역사를 고스란히 보실 수 있습니다.

 

 

 

■ 무룡산과 즐겨보는 호수공원


원래 송정 저수지는 농업용수로 사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울산 진산인 무룡산과 연결되어 등산객분들이 많이 찾는 곳이었다는 데요. 현재에는 야외공연장 여름에는 물놀이장 정자설치 그리고 포토존 상상숲 놀이터가 설치 되면서 주민분들도 친근하게 올수 있는 호수공원이 되었답니다.



 

1급수의 무룡산에서 내려오는 송정약수터도 있으니 산책하다가 시원한 물 한 잔으로 더위를 날려보세요!

현재는 주차장이나 들어오는 입구 쪽이 공사 중이긴 하나 무룡산 산자락에 만들어진 송정 박상진호수공원은 역사와 힐링을 주안점으로 만들어진 테마로 울산에 색다른 힐링공간임이 틀림없습니다.

박상진 의사의 숨결이 있는 송정, 위대한 업적을 기리기 위한 테마공원에서 우리나라 역사와 함께 자연을 함께 느껴 보아요 






Posted by 꽃블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4.26 2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쁜 공원입니다
    사진 내용 너무 좋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2. Favicon of http://dailylife-puri.tistory.com BlogIcon 밥puri 2018.05.03 1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에 이렇게 좋은곳이 있었다니..
    정보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blog.ulsan.go.kr BlogIcon 윤지윤지 2018.05.08 08: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보고 싶었는데! 다음에 가야겟네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