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만 해도 하늘 가득 분홍 벚꽃이 가득했는데, 어느새 푸른 나무들이 눈을 즐겁게 합니다.

울산 암각화박물관은4월 날씨와 잘 어울리는 어린이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했는데요. 이번엔 어떤 체험이 기다리고 있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울산 암각화박물관 4월 어린이 체험프로그램

1) 일시: 4월 24일(화) 10:00, 11:00, 13:00, 14:00
2) 장소: 울산암각화박물관 상설전시실 2층
3) 내용: 초록을 품은 암각화 다육이
4) 대상: 유아(6세이상) 단체
5) 신청기간: 4월 16일(월) 11:00 ~ 4월 24일(화) 17:00
6) 신청방법: 홈페이지 신청(단체 인솔자)
※ 홈페이지:
http://bangudae.ulsan.go.kr/
7) 문의: 대표번호 052-229-4792

 

 

 

출처:암각화박물관

 

울산 암각화박물관 4월 어린이 체험프로그램은 오는 4월 24일 화요일 오전 10시, 11시, 13시, 14시 총 4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초록을 품은 암각화 다육이’라는 주제로 준비했는데요. 반구대 암각화 문양을 그려 나만의 화분을 만들고, 다육이를 심어보는 체험을 즐길 수 있어요. 6세 이상 어린이 단체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며, 단체 인솔자가 대표로 4월 16일 오전 11시부터 울산 암각화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해요. 체험 신청 후 개별 전화 연락을 통해 단체 참가가 확정된답니다.

 

암각화 박물관에서 진행될 다육이 심어보기 체험 활동, 다육이를 어떻게 심고 키우는지에 대해서 배우게 된답니다.

 


 다육이 심는 법

1) 화분 물 구멍 크기를 확인 후 깔망을 깔아주세요.
2) 자갈같이 입자가 굵은 난석을 맨 밑에 깔아주세요.
3) 모래로 화분의 1/3을 채우고, 다육이를 옮겨 심어주세요.
4) 다육이 주변으로 돌아가며 모래를 다시 채우면 완성!


다육이는 물기가 있으면 안되므로 물이 잘 빠지는 화분과 흙을 써야 하는데요. 물 구멍의 크기를 확인한 다음 가장 아래에 자갈을 깔아줍니다. 그 위에 화분 1/3 정도 모래를 채우고, 다육이를 옮겨 심으면 돼요. 옮긴 다육이 주변으로 모래를 돌아가며 넣어주면 깔끔하게 완성된답니다.

 

 

다육이 키우는 방법

1) 햇빛 쐬어주기
다육식물은 반음지, 실내에서도 잘 자라지만 적절한 햇빛도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식물 자체가 약하게 자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하루 4시간 정도는 햇빛을 볼 수 있게 창가에 내놓는 게 좋아요.
 
2) 1년에 한 번 분갈이

다육이에서 나오는 산성 성분은 화분의 토양을 산성화 시켜, 뿌리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썩게 해요. 따라서 1년에 한 번 정도 새 흙으로 갈아줘야 한답니다. 시중에 다육이 전용 분갈이토를 판매하니, 구매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한 달에 1~2회 물주기
다육이는 잎에 수분과 영양소가 많아 물을 많이 줄 필요는 없어요. 물은 한 달에 한 두 번 정도, 잎이 말라있을 때 주면 돼요. 물을 줄 땐 한 번에 많이 주되, 배수가 잘 되게끔 관리해 뿌리가 썩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지난 암각화 박물관 체험 프로그램

1) 반구대암각화 문양을 이용한 핀 버튼 만들기
반구대 암각화는 선사시대의 다양한 동물 그림들이 있어, 그 시기 생활상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지난 3월 체험 프로그램에서는 반구대 암각화 문양을 이용해 핀 버튼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청동기 역사, 문화 교육은 물론이고 고사리 손으로 직접 작품을 만들어 성취감도 느낄 수 있어 좋은 프로그램이었답니다.


2) 암각화 문양으로 꾸민 더마트로프 만들기
더마트로프는 원반 양쪽에 다른 그림을 그리고, 반을 빨리 돌리면 두 그림이 겹쳐 한 그림처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어른이 봐도 신기한 더마트로프로, 아이들에게 더 신기하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했어요.

 

 

이상으로 울산 암각화박물관 어린이 체험프로그램과, 다육이 관리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육이는 음이온을 발생시켜 공기 정화 효과가 탁월한데요. 식목일에 식물을 심지 못했다면 이번 체험에 참여해 다육이를 집 안에 두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4.16 2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라 이런곳이 있을줄 첨이에요
    4월 24일(화) 10:00, 11:00, 13:00, 14:00
    울산암각화박물관 상설전시실 2층
    초록을 품은 암각화 다육이
    좋은 체험입니당
    수고하셨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