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근한 날씨에 꽃놀이 떠나기 좋은 4월! 하지만 이와 함께 미세먼지, 꽃가루 알레르기에도 신경 써야 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잘 먹는 게 중요한 법이죠. 봄철 입맛과 건강 모두를 책임질 4월의 제철음식을 소개할게요.



 


4월 제철음식① 바지락



칼국수와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식재료, 바지락. 바지락은 철분과 비타민B12가 풍부해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어요. 뿐만 아니라 바지락 속 타우린이 간 기능을 정상화하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특히 ‘건 바지락’ 가루를 소금 대신 사용하면 나트륨 섭취도 줄이고 음식 감칠맛도 좋아져요.





■ 4월 제철음식② 딸기



딸기는 어떻게 먹어도 기분 좋은 달콤함이 감도는 팔방미인인데요. 비타민C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부 미용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또한 피로,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우유, 요구르트와 곁들이면 서로에게 있는 영양을 더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어요.


 



■ 4월 제철음식③ 두릅



냉이, 달래와 함께 봄이면 생각나는 나물이 있죠. 바로 두릅인데요. 독특한 향으로 봄철 입맛을 돋우는 데 좋아요. 두릅은 단백질이 많고 지방, 섬유질, 칼슘,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 혈당을 내려 준답니다. 따라서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효과적이에요. 다만 많이 먹으면 설사나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 4월 제철음식④ 참다랑어



흔히 참치라고 불리는 생선의 이름은 참다랑어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낮은 칼로리를 자랑해 ‘바다의 닭고기’로 유명하죠. 지방 함량이 낮은데다가 칼슘, 오메가 6, 비타민 등 영양도 풍부해 다이어터들에게 사랑 받는 생선이에요. 

 

이 성분들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 고혈압,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에 풍부한 DHA, EPA가 두뇌의 발달을 도와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 4월 제철음식⑤ 녹두



예로부터 잔치 음식에서 빠지지 않으며 아주 친숙한 녹두. 녹두는 몸의 부종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평소 몸이 잘 붓는 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칼슘 함량이 높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어린이 성장발육에도 좋아요. 풍부한 식이 섬유로 변비를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변비뿐만 아니라 당뇨,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만능 식재료입니다.

 


제철을 맞아 더 맛있어진 4월 제철음식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하우스 재배로 봄이 아니어도 만날 수 있지만 제철음식의 맛과 영양소는 따라올 수 없지요. 맛있는 4월 제철음식과 함께 기분 좋은 봄날 되시기 바라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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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blog.ulsan.go.kr BlogIcon 명품서진 2018.04.16 2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약이 따로 없지요
    건강이 절로 좋아지겠네요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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