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그러운 봄이 찾아왔지만, 환절기 질병에 매년 걸리는 분들은 이 봄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을 거예요. 환절기 질병은 쉽게 전염되기 때문에 너나 할 것 없이 주의해야 하는데요. 쾌적한 봄을 위해 3월,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질병의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 질병 ① 알레르기 비염


 

 


환절기가 너무나도 괴로운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 알레르기 비염은 실내•외 존재하는 ‘알레르겐’이라는 항원이 원인인데요. 실내에는 집 먼지 진드기, 바퀴벌레 분비물, 반려동물의 털이나 비듬 등이 있고 실외에는 대표적으로 꽃가루가 있습니다. 물론 이런 환경적 요인 외에도 유전적 요인이 함께 상호 작용을 일으켜 나타나요.
 
알레르기 비염은 연속적인 재채기, 계속 흐르는 콧물 증상이 특징입니다. 또한 눈과 코의 가려움증, 코막힘 등의 증상도 있어요. 이 중에서도 코막힘 증상이 가장 흔한 주요 증상입니다. 감기와 혼동할 수 있으나 발열이나 전신 근육통 증상이 없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예방은 주변 환경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3월 환절기는 꽃가루가 많은 계절인데다, 여기에 미세먼지까지 가세하므로 창문을 닫는 게 좋아요. 실내 환기를 할 때는 일기예보를 확인한 후 날이 맑을 때 환기해 주세요.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는 게 좋지만 외출을 해야 할 경우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 주세요. 이 외에도 먼지나 찬 공기, 담배 연기 등은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 증상 :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
- 예방법 : ① 외출 시 마스크 착용
               ② 창문 닫기&환기

 


 


대표 질병 ② 알레르기 결막염


 

 


꽃가루 등에 의한 알레르기 결막염 역시 봄철에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입니다. 주요 증상은 눈의 심한 가려움증과 이물감, 충혈 등이 있습니다. 또한 끈적끈적한 눈곱, 눈물 흘림 등이 있으면 알레르기 결막염을 의심해봐야 해요.
 
알레르기를 일으킬 만한 상황 자체를 피하는 것이 예방에 좋습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수영장은 가지 않는 게 바람직하며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세요. 외출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합니다. 또한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는 게 중요해요.

 

 

 
콘텍트렌즈를 끼는 분이라면 먼지 많은 날에는 착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렌즈는 깨끗하게 소독해주세요.

 

#알레르기 결막염

- 증상 : 눈 및 주변부 가려움증, 충혈, 통증, 화끈거림, 눈곱
- 예방법 : ①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 수영장 가지 않기
               ② 외출 후 올바른 손씻기&눈 비비지 않기
               ③ 먼지 많은 날 렌즈 착용하지 않기&렌즈 소독

 

 



대표 질병 ③ 수두&유행성이하선염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기침 또는 재채기할 때 침방울 같은 분비물 등을 통해 전파되는 질환입니다. 영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에게서 흔히 발생해요. 수두는 미열을 시작으로 온몸에 수포가 일주일가량 발생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유행성이하선염은 흔히 볼거리라고 하는 질환인데요. 주로 귀밑 침샘(이하선) 부위가 붓고 일주일 정도 통증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예방 방법은 자주 손을 씻는 것입니다. 비누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을 씻어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두 질환 모두 호흡기 분비물의 공기 전파를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기침 예절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 시에는 휴지 또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려주세요.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곧바로 병원을 방문해야 하며, 전염 기간 동안 학교나 학원과 같이 사람이 많은 장소는 가지 않아야 합니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예방접종이 가능하니, 미리 맞아두는 것도 좋겠죠?

 

#수두&유행성이하선염

- 증상 : ① 수두: 미열을 시작으로 온몸에 발진성 물집 발생
            ② 유행성이하선염: 귀밑 침샘 부위 비대 및 통증
- 예방법 : ① 비누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자주 씻기
               ② 기침예절 지키기
               ③ 예방접종

 

 

 


울산보건소

 

 

 

· 남구보건소(남구 삼산중로 132) 052-226-2805~8
· 중구보건소(중구 외솔큰길 225) 052-211-4000
· 동구보건소(동구 봉수로 155) 052-209-4080
· 북구보건소(북구 산업로 1018) 052-289-3450
· 울주군보건소(울주군 삼남면 서향교1길 67-12) 052-204-2798

 

 

 

이상으로 3월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질병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꽃가루와 미세먼지 등으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봄철!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켜서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봄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