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벌써 따뜻한 봄날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2018년 새해 다짐으로 '올해에는 책을 많이 읽어야지'라고 다짐했던 분들이 많이 있을 텐데요. 책을 사서 읽으려니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요.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는 울산 북구 기적의 도서관을 찾았습니다.

 

기적의 도서관 뒤에 느낌표!

어디서 많이 본 듯한데요. 바로 예전 MBC 느낌표 책을 읽읍시다 프로그램입니다. 당시 각 지역마다 기적의 도서관을 만들었는데 울산에는 북구에 위치하고 있네요.

 

 

 

 

북구에는 총 7개의 도서관이 있는데요, 중앙도서관, 매곡도서관, 기적의 도서관, 농소1동도서관, 농소3동도서관, 염포양정도서관, 명촌어린이도서관이 있답니다.

 

울산 북구 기적의 도서관은 아이들의 지식 습득의 평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창조적 성장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책 읽는 사회만들기 국민운동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어린이 전용 도서관이랍니다.

 

운영 시간은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며 화~금요일 09:00~20:00 / 토, 일요일 09:00~18:00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사물함이 준비되어 있으며 한 쪽이는 휴게실이 마련되어 있네요. 북구 소식과 도서관의 이용 안내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는 알림판이 있답니다. 또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다양한 캐릭터 입간판, 실내화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책을 대출할 수도 있는데요, 기적의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신분증을 갖고 도서관으로 방문하면 됩니다. 도서관 내에 마련된 컴퓨터에서 바로 회원가입하고 빌려도 됩니다.

 

www.usbl.or.kr 에서 회원가입 후 도서관 자료실 안내데스크에서 회원증을 발급하면 된답니다.

 

또한, 2015년 6월 17일 부터 북구 구립도서관 모바일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북구에 있는 구립도서관 7개관 모두 이용할 수 있으니 설치하면 좋겠지요. (*설치방법은 구글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리브로피아'를 검색)

 

 

 

도서관 내 복층에 안락한 다락방이 있는데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아담한 책상과 의자가 있답니다. 기적의 도서관을 이용하는 아이들 대부분이 이 공간을 가장 좋아하는 것 같은데요. 도서관에 들어서자마자 '꿈꾸는 다락방'으로 뛰어 올라간답니다.

 

 

 

입구에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만화, 그림책이 있고, 안쪽에는 어른들을 위한 문학, 인문학과 관련한 책이  있습니다.

 

 

 

도서관 안쪽에 작은방이 있는데 이곳은 아이들 전용 공간인데요. '이야기방', '얼라들' 이라는 공간에서 매주 일요일 15:00~15:30, 16:00~16:30 그림 동화책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그림책, 동화책, 영어책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다양한 책들이 있어 아이와 함께 와서 읽어주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기적의 도서관에서 '북스타트'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라는 취지로 영유아들에게 출생과 동시에 독서를 평생습관으로 키워나가자는 독서운동입니다. 도서관을 친숙한 공간으로 만들어줌으로써 아기에게 친숙하게 책을 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생후 3개월 ~ 생후 24개월 아기가 참여할 수 있고 주민등록등본, 도서관 회원증을 제출하면 참여할 수 있는데요. 신청일시는 3월 2일부터 선착순 마감, 운영기간은 4월 6일부터 5월 25일 8주차 교육으로 진행됩니다.

 

 

 

도서관 내에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는데 어린이 전용이라 어른들은 외부 화장실을 이용하면 된답니다.

 

 

 

내가 원하는 책을 한 번에 찾을 수 있는 도서검색대가 있으니 헤매지 말고 바로 검색해서 찾도록 해요!

 

 

 

오래된 책이 있으면 책 소독기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이용해 보세요.

 

 

 

그 외에도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레고교실, 사고력 보드게임, 한국사 보물찾기, 저절로 외워지는 이야기 한자, 유럽의 감성 프랑스 자수 등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을 위한 강좌가 있으니 기적의 도서관에 문의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문의 : 052-241-7420)

 

또한 매달 인문학 특강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3월은 '올바른 꿈을 찾는 진로설계'라는 주제로 기적의 도서관 다목적실에서 선착순 30명에게 무료로 특강을 들을 수 있답니다. 방문접수 또는 전화로 신청을 받고 있어요. 도서관 이용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니 좋은 것 같아요.

 

올해 독서의 목표도 이루고, 올바른 독서습관도 가질 수 있도록 가까운 도서관을 찾아 보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윤지윤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