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찾아온 연휴! 가족들과 함께 이것저것 맛있는 음식들을 한가득 차려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텐데요. 자칫 무리해서 먹다간 체하기 십상입니다. 건강한 설 연휴를 위해, 설날 기름진 음식 먹고 체했을 때 좋은 지압법을 소개할게요.

 

 

 


합곡혈 지압

 

위치 : 엄지와 검지 손가락 사이

 

합곡혈 지압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지압법이에요. 엄지와 검지 손가락 사이 두툼한 부분을 꾹꾹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문질러주면 된답니다. 이 부위는 위장 기능의 기운 회복을 도와요. 따라서 소화가 안되거나 배에 가스가 찰 때, 복통이 있을 때 지압해주면 불편한 속을 완화시켜 줍니다.

 

 


태충혈 지압


 

위치 : 엄지와 검지 발가락 사이

 

두 번째로 알려드릴 지압 자리는 태충혈자리입니다. 엄지와 검지발가락 사이에 있으며, 엄지발가락에서 손가락 두 마디 아래 움푹 들어간 곳이 태충혈이에요.
 
이 태충혈을 약간 힘주어 지압해주면 소화불량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체했을 땐 앞서 말한 손의 합곡혈과 발의 태충혈을 번갈아가며 주물러 보세요.

 

 


중완혈 지압


 

위치 : 명치와 배꼽 사이 가운데

 

중완혈이란 명치와 배꼽 사이 중간 지점을 말하는 것으로, 체기가 심할 때 살짝만 눌러도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이곳을 자극하면 위 기능이 활성화되어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력이 좋아진답니다. 소화 기능을 좋게 하고 싶다면 식사 전 중완혈 지압을 해주는 게 좋아요.

 

 


격수혈 지압


 

위치 : 왼쪽 견갑골 아랫부분과 등뼈 사이

 

체했을 땐 손 지압을 해도 체기가 내려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등을 눌러서 빠르게 체기를 내릴 수 있어요. 격수혈은 위가 위치한 곳에 있는 혈자리로, 왼쪽 견갑골 아랫부분과 등뼈 사이에 있습니다.
 
개인마다 위치가 다르므로 그 주변을 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 지점을 찾으면 됩니다. 편하게 앉은 자세로, 아프면서도 시원한 부위를 찾아 위아래로 문질러 주세요.

 

 

 

이상으로 체했을 때 좋은 지압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평소에 자주 소화불량을 겪거나 기름진 명절 음식으로 체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