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생활 속 현대인들은 자잘한 고질병을 안고 살아가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위염이지요. 그냥 뒀다간 위궤양으로 발전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우리를 괴롭히는 위염에 대해 알아보고, 위염 예방에 좋은 음식을 소개할게요.

 


 


위염 증상과 원인


 

 

 

1. 증상
· 속 쓰림, 복부 팽만감, 위장 부근 불편감, 심와부 통증 등
· 소화불량
· 식욕부진, 구토, 체중감소


위염에 걸리면 위장 점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느껴집니다. 보통 일반인의 경우 속이 더부룩하거나 쓰릴 때, 소화불량, 심와부(명치 부위) 통증 등의 증상으로 위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식욕부진, 구토,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있어요. 
 

 


2. 원인
· 잘못된 식습관(짜고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의 잦은 섭취, 과식, 급하게 먹는 경우 등)
· 헬리코박터균 감염
·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 음주, 흡연


위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과식 또는 급하게 먹는 경우나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위장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의 경우 헬리코박터균 감염, 흡연, 음주 등에 의해 생겨요. 평소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이 또한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위염 예방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위염 예방에는 뭐니 뭐니 해도 양배추가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양배추, 양배추즙 등 어떤 형태든 좋아요. 양배추의 비타민 U와 K가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을 도우며 점막의 출혈을 막아준답니다. 양배추를 먹을 땐 열에 의해 성분이 없어지지 않도록 가열보다는 샐러드, 음료 등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연근
대표적인 뿌리 음식인 연근은 ‘뮤신’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은 단백질 소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위산 분비를 억제해 위염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위벽을 보호하고 싶다면 평소에 연근을 충분히 드시기 바라요.
 

 


3. 브로콜리
양배추에 있는 비타민 U가 브로콜리에도 있습니다. 비타민 U와 함께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해 줄 설포라판 성분이 있어 위염과 위궤양, 위암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나요.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 베타카로틴도 풍부해 몸에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

 

 

 

4. 율무차
고소한 맛이 자꾸 마시고 싶어 지는 율무차 역시 위염 예방에 좋아요. 율무차는 소염작용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소화를 돕고 속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위염뿐 아니라 소화성 궤양 환자에게도 좋답니다.

 

 


5. 감자
감자는 항박테리아 성분이 있어서, 위산 과다로 생기는 위궤양을 막고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요. 위장 점막 보호에도 좋지만 비타민과 아미노산 성분들이 손상된 위장을 회복시켜주기도 합니다. 위장 보호와 회복을 동시에! 오늘 반찬으로 감자를 먹어보는 건 어떤가요?

 

 

 

위염 증상과, 위 건강을 지켜줄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을 정도로 흔한 위염이지만,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평소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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