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환경을 위한 선택, 전기자동차.

울산시는 환경 보전을 위해 전기자동차 보급을 꾸준히 확대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올해 역시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데요. 2월 5일부터 접수될 ‘2018년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을 소개합니다.

 


 

# 2018년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

 

1) 보급대수: 고속전기차 372대, 저속전기차 80대 (총 452대)
2) 보급차종: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기준에 적합한 차량
- 고속전기차: 현대 아이오닉, 기아차 레이•쏘울, 르노삼성 SM3, 한국GM 볼트, BMW i3, 테슬라 모델 S 시리즈 등 13종
- 저속전기차: 르노삼성 트위지, 대창모터스 다니고, 쎄미시스코 D2 등 3종
3) 지원내용
- 고속전기차: 차량성능 따라 국비 706~1,200만 원 차등 지원, 시비 500만 원
- 저속전기차: 차종 상관없이 국비 450만 원, 시비 250만 원
- 완속충전기 국고보조금: 차량보조금과 별도 지원
(※ 완속충전기 신청•설치: 한국환경공단, http://ev.or.kr/ 확인 후 신청)
- 전기차 공용충전기 확대 설치: 상반기 20대, 하반기 30대
4) 신청방법: 전기자동차 제작사별 판매점(대리점) 방문 상담 후 신청서 작성•제출→2월 5일부터 판매점에서 울산시로 접수
5) 신청서류
- 개인: 전기차 구매 신청서, 주민등록등본, 차량구매계약서
- 법인•기업체: 전기차 구매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또는 법인등기부등본, 차량구매계약서
6) 신청자격: 전기차 구매신청 접수 전일까지 울산시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시민이나 울산시내 사업장이 위치한 법인 및 기업
(※ 지원대상자 선정 후 2개월 이내 차량 출고 가능한 경우에만 신청)

 

 

 

이 사업은 조건에 해당하는 전기자동차 구입시 구매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고속전기차는 차량성능에 따라 차등 지원하며, 저속전기차는 차종에 상관없이 동일한 금액을 지원합니다. 고속•저속전기차를 합해 16종의 차종이 있으며 보급 대수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총 452대랍니다.
 
신청 자격은 구매 접수 전일까지 울산시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시민이나 울산 시내에 사업장이 있는 법인, 기업에게 있습니다. 제작사별 대리점을 방문해 상담한 뒤, 신청서와 서류를 제출하면 오는 2월 5일부터 대리점에서 울산시로 접수하게 된답니다.
 

 


전기자동차를 지원받아 구매할 경우 주의할 점이 하나 있어요. 제조사들의 출고지연 방지와 실구매자 관리를 위해, 지원대상자 선정 후 2개월 이내에 차량을 출고해야 합니다. 2개월 이내에 차량이 출고되지 않으면 보조금 지원 선정이 취소되거나 후순위로 변경되므로 이 점 기억해주세요.
 

 

ⓒ환경부전기차충전소


그리고 완속충전기 국고보조금은 올해도 차량보조금과는 별도로 지원하는데요.

전기차를 구매하지 않아도 공동주택, 사업장, 대규모 주차장 등에 완속충전기를 설치하는 경우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완속충전기 신청 및 설치는 한국환경공단 통합포털에서 확인 후 신청해주세요.

 

 


# 전기자동차의 좋은 점
1) 휘발유 차량에 비해 적은 연료비
2) 적은 소음
3) 각종 세제혜택
 

 

 


전기자동차의 가장 뚜렷한 장점은 연료비 지출이 없다는 점입니다. 환경부 통계의 내연기관차 연료비와 전기자동차 충전요금을 비교해봤을 때, 연간 13,724km 주행 기준으로 최대 140만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기름 없이 전기만 충전하면 되기 때문에 가정 또는 충전소에서 충전료(전기세)만 부담하면 돼요.
 
여기에 한가지 더, 전기자동차는 각종 세제혜택이 있다는 사실!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등 약 590만 원 한도의 혜택으로 차량 보전은 물론 유지관리비 절감 효과가 있어요. 저렴한 연료비에 세제혜택까지 더해져 운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자동차는 그 특성상 소음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엔진처럼 소리가 나지 않고 전기모터 소리만 나기 때문에 일반 내연기관 차들보다 소음이 적어요. 파워풀한 엔진소리보다는 조용한 주행을 원하는 분들에게 더 좋은 장점이랍니다.

 

 

전기자동차는 아직까지 보급 대수가 많지 않지만 꾸준히 늘고 있어요.

울산시는 보조금 지원 외에도 공용충전기 확대 설치로 이를 뒷받침하고 있답니다. 매연, 미세먼지로 탁해진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