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장염은 여름에만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겨울에도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특히 겨울에는 노로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려 조심해야 하는데요. 잠복기가 있어 더 무서운 겨울철 장염, 증상과 대처, 예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겨울철 장염 증상

 

겨울 장염은 약해진 소화기에 바이러스 등이 들어와 감염되는데요. 보통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것이 많습니다. 사람끼리 접촉, 침, 오염물 등을 통해 전염되며 12시간에서 48시간의 잠복기가 있어요.
장염의 주요 증상은 복통과 설사, 구토입니다. 경우에 따라 열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어요.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없는 묵직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후 점차 뒤틀리듯 심하게 아픈 통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12~48시간의 잠복기
- 복통과 설사
- 정확히 위치를 알 수 없는 묵직한 통증의 복통
- 구토, 고열

 


 

 
겨울철 장염 발생시 대처방법

증상이 가벼울 경우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보충과 함께 충분히 쉬면 이내 건강해지는데요. 고열이 하루 이상 지속되거나 하루 6회 이상 심한 설사, 혈변, 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1) 수분 보충 및 휴식
2) 전문의 진단

 

 

겨울철 장염 예방법
 
1) 올바른 손 씻기 실천

 

겨울철에 왕성한 활동을 하는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도 매우 강한데요.

감염자의 침, 대변 등에 직간접적으로 접촉하거나 오염된 채소, 굴, 생선 등을 통해서도 옮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염된 손, 문고리 등을 통해서도 전파된답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개인 위생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생 관리의 첫 번째는 올바른 손 씻기인데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를 이용해 깨끗이 손을 씻어주세요. 손가락 사이사이, 손톱 밑, 손바닥 등 꼼꼼하게 문질러 씻는 게 바람직합니다.
 

 

2) 음식은 익혀서, 물은 끓여먹기

오염된 음식에 의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생굴 등의 어패류는 85℃ 이상 온도에서 3분 이상 조리해 익혀서 먹어야 안전해요. 수돗물을 마시는 가정이라면 반드시 끓여서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따뜻한 물, 차 마시는 습관

평소 식이요법이나 생활 습관도 중요한데요. 배가 차가워지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좋아요. 기름진 음식이나 사과와 같은 장 운동을 촉진하는 과일 섭취는 자제해야 한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2~3일 휴식이면 충분하지만 심하면 입원까지 해야 하는 장염.

겨울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계절인지라,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평소 청결한 위생관리로 장염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