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와 함께 직장인들이 바빠지는 이유,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쉽고 빠르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지만 따로 신경 써서 챙겨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월세액 세액공제’인데요. 월세액 세액공제 범위와 명세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 범위


 

월세액 세액공제란 근로소득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가 국민주택규모의 집에 월세 계약을 맺는 경우 공제 한도 내에서 월세액의 10%를 세액공제받는 제도인데요.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임대차계약 증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표 등본상 주소지가 같아야 합니다.

 
이전에는 월세 공제대상이 임대차계약 당사자가 근로자 본인이어야 했는데요. 서민 주거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배우자 등 기본공제대상자가 월세 계약을 한 경우에도 월세액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대상 주택은 기존의 주거용 오피스텔 등의 주택에 고시원이 추가되었답니다. 공제한도는 750만 원이며 이 금액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 범위>

· 월세액 세액공제율 : 근로소득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 대상(종합소득자는 6,000만 원 이하),

                              월세액의 10%
· 월세액 세액공제 대상 : 근로자 본인 및 배우자
· 월세액 세액공제 대상 주택 : 전용면적 85m² 이하 주택용 부동산

                                        (아파트, 빌라, 다세대 및 다가구, 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
· 공제한도 : 750만 원

 

 

 


명세서 발급 방법



월세액 세액공제는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아 따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공제를 받으려면 주민등록표등본, 임대차계약증서 사본과 함께 현금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 등 주택임대인에게 지급한 월세액에 대한 증빙자료가 필요해요.
 
직접 수집한 자료와 영수증, 소득·세액공제 신고서 등을 회사에 제출하면 되는데요. 회사 측에서 서류, 공제요건 등 자료 검토 후, 세액계산을 하게 됩니다. 이후 근로자는 회사로부터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명세서 발급 방법>

· 공제 시 필요 서류 : 주민등록표등본, 임대차계약증서 사본, 주택임대인에게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현금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 등)
· 영수증,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3쪽, 8쪽 월세액 세액공제 확인), 증명자료를 함께 회사에 제출
· 회사는 근로자가 제출한 자료 검토 후, 세액계산을 완료하고 근로자에게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근로자를 위한 연말정산 신고안내(2017).pdf

소득세액 공제신고서.hwp

 

 

보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신고안내 파일과 소득세액 공제신고서 파일을 참고해주세요!

 

이상으로 연말정산 시 월세액 세액공제 범위와 명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취 중인 직장인들이라면 반드시 기억해야겠죠? 직접 준비해야 하는 만큼 꼼꼼하게 챙겨서 세액공제 받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