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화강의 명물, 떼까마귀와 갈까마귀를 볼 수 있는 겨울을 맞이하여 태화강 겨울 철새학교가 오픈하였는데요. 태화강에 도래하고 있는 떼까마귀와 갈까마귀의 군무를 체험하고 겨울철새의 생태 학습을 할 수 있는 겨울철새학교를 다 같이 둘러볼까 합니다.

 


 

 

겨울철새학교 참가를 위해서 태화강방문자센터 ‘여울’에 모였는데요, 지난 2017년 12월 23일부터 2018년 2월 24일까지 진행하고 있는 겨울철새학교는 조류생태에 관심 있는 일반시민, 어린이, 학생 등 선착순(30명)으로 받고 있답니다.

 

준비물은 탐조 복장, 필기구, 쌍안경, 생수 등 간단하게 챙기는 게 좋아요. 무엇보다 쌀쌀한 날씨에 야외에서 새를 관찰하는 거라 따뜻하게 입도록 하세요!

 

 

 

태화강방문자센터 ‘여울’에서 김성수 박사님과 이기섭 박사님의 소개와 함께 오늘의 일정을 간단하게 소개한 후 버스에 탑승해서 이동합니다.


처음으로 이동할 곳은 처용리/처용암에 도착하는데요, 이동하는 버스 안에서도 박사님의 강의가 이어집니다. 또 철새를 맞추는 퀴즈를 내서 정답을 맞히면 선물을 주기 때문에 집중!

 

 

 

외황강 하구 처용암, 처용리에 도착해서 새를 잘 볼 수 있는 곳에 망원경을 설치한 후 관찰을 하는데요. 붉은부리 갈매기, 재갈매기, 괭이갈매기와 같이 다양한 갈매기 종류를 볼 수 있답니다.

 

박사님께서 준비해온 조류 도감을 함께 보면서 새를 관찰할 수 있어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쌍안경을 준비하지 못한 사람들을 태화강방문자센터에서 대여를 해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답니다.

 

 

 

겨울방학으로 아이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아주 좋을 것 같은데요. 겨울철새학교에 참여해서 자연스럽게 새와 가까워질 수 있고 자연과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방학 숙제로 체험 활동이 있다면, 가족과 함께 참여하면 즐거운 여행 겸 숙제가 되는 일석이조!

 

 

 

다음 이동 장소는 석탄부두 입구로 이동하는데요, 태화강하구 명촌교에서 철새를 관찰합니다. 철새 탐조에 앞서 유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새는 겁이 많아서 작은 소리에도 빠르게 도망가기 때문에 최대한 발자국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후각이 매우 발달해서 냄새에도 민감한데요. 화장품이나 향수 사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망원경을 통해서 관찰하면 새의 작은 날개짓, 세수하는 모습, 졸고 있는 모습 등 다양한 활동을 볼 수 있어서 아주 신기했는데요. 또한 새의 특징을 배우면서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가 더욱 좋았답니다.

 

 

 

마지막 삼호대숲 떼까마귀 군무를 관찰하기 위해 태화강 삼호대숲(십리대숲)으로 이동합니다. 삼호대숲은 생태공원으로 시민들의 휴식공간이자 새들의 보금자리이기도 하지요.

 

삼호대숲은 자연생태의 보물로 세계 최대 떼까마귀, 갈까마귀의 월동지이며 국내 최대 백로류 번식지이기도 합니다. 또한 국내 유일한 도시 내 백로 번식지, 태화강변에 유일한 숲이며 조류 번식지이지요.

 

 

 

사실 까마귀라 하면 동물 사체를 먹고 묘지 근처에서 자주 나타나기도 하고 무서운 동물이라는 인식이 많은데요. 이것은 잘못 알려진 나쁜 인식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성체가 되어도 늙은 어미새에게 먹이를 물어다 줄 만큼 효심이 강한 새이며, 태양의 정기가 뭉쳐서 생긴 신비한 새인 삼족오라 하여 성스러운 새랍니다.

 

 


까마귀는 겨울철새로 떼까마귀 79%, 갈까마귀 21%가 무리를 이루어 최대 52,000여 마리가 시베리아 지역에서 10월 중순부터 날아와 이듬해 3월까지 삼호대숲에서 겨울을 보내지요.


점점 해가 저물어가면 하늘을 덮는 까마귀의 군무를 관찰할 수 있는데요. 일몰 1시간 전부터 서서히 몰려오기 시작하여 모두 도착해서 주변을 선회한 후 대숲 잠자리로 이동한답니다. 빨간 노을과 함께 까마귀의 모습이 아주 장관이랍니다.

 

이렇게 까마귀와 백로가 무리를 지어 삼호대숲을 찾아오는 이유는 천적으로부터 안전하고 번식지와 잠자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깨끗하고 맑은 태화강에는 먹잇감이 풍부하기 때문이지요. 자연을 잘 보존하고 가꾸어 귀중한 조류 서식지를 잘 보존하도록 합시다!

 

 

 

 

 

 

 

 

 

 

Posted by 윤지윤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