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다 즐기다 나누다. 종갓집 예술창작소

 

울산 중구 원도심은 조선시대에 동헌이 위치했던 곳으로 교통의 요지였던 1920년대 경동선 울산역을 비롯하여 오랫동안 울산의 중심지 역할을 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1997년 울산이 광역시로 승격되고, 남구에 신도시가 형성되면서 역까지 옮겨가게 되었고, 그 뒤로 한참 동안 침체기를 겪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원도심을 살리기 위해 울산시와 중구청에서는 '도시 재생'사업을 추진했고, 스토리텔링 기법의 '울산 큰애기 이야기로' 관광자원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으로 중구 원도심 문화거리는 점점 활기를 찾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한 생활문화센터 조성사업에 선정되면서 오늘 소개해드리는 '종갓집 예술창작소'도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구성된 종갓집 예술창작소 출입문으로 들어서니 정면에 소원나무가 눈에 띄었습니다. 이 거리의 마스코트인 울산큰애기 얼굴이 그려진 소원지에 이루고 싶은 소망을 적어 걸어둔 나무이지요. 주렁주렁 매달린 누군가의 소원을 엿보면서 저의 새해 다짐과 바람도 함께 걸어봅니다.

 

 

 

개소한지 이제 갓 1년이 지난 중구 생활문화센터 종갓집 예술창작소는 지역작가들의 자유로운 창작, 예술활동을 지원하고 시민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목적으로 건립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2층에서 4층까지는 캘리그라피, 캐리커쳐, 웹툰, 한지공예, 의상, 재즈음악, 국악, 생활자기,생활소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작가 약 50여 명의 창작공방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층 다목적실은 작가들이 직접 만든 작품들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공간으로 여기에서는 석고방향제와 쿠션, 모자, 지갑, 스카프, 액세서리, 인형 등 여러가지 생활소품들을 구경하고 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안내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입주 작가님들의 창작실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이른 아침 시간에 방문한 까닭에 아쉽게도 불이 꺼진 작업실이 많았지만, 덕분에 작업 공방을 들여다보는 재미와 더불어 저 안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예술 세계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하 1층에 있는 음악연습실은 누구나 신청해서 무료로 이용 가능한 곳입니다만, 기본적인 악기와 장비를 갖추고 있고 댄스 연습을 위한 전면 거울이 설치되어 인기가 많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약 신청하셔야 합니다. 보통 음악 동아리로 활동하는 학생들이나 버스킹 공연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오신다고 하네요.

 

 

 

401호 동아리실 역시 예약해서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용신청현황을 보니 이 공간을 통한 문화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편, 4층에는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페테리아와 옥상정원이 갖추어져 있는데 아담한 규모이지만 도심 속에 자리 잡은 매력적인 야외쉼터였습니다. 비록 지금은 겨울이라 조금 쓸쓸한 느낌이지만, 꽃피는 봄이나 단풍으로 물드는 가을이면 계절의 변화를 가까운 곳에서 느낄 수 있는 낭만도 경험할 수 있겠습니다.

 

이 테라스 역시 이곳에 찾아오는 이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시네요. 꼭 기억해두셨다가 안내 데스크에 문의해서 한 번쯤 들러보시기를 권합니다.  

 

 

 

각 층은 엘리베이터와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계단에는 작가들의 그림 작품들과 중구의 과거와 현재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사진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등 또 하나의 갤러리로 활용되고 있어서 오르내리는 동안 심심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좁은 골목길 주차가 걱정이신 분들을 위한 팁 하나를 공유합니다. 종갓집 예술창작소 바로 옆이 이렇게 멋스러운 기와를 이고 있는 문화 공영주차장이랍니다. 그러니 주차비 부담 없이 안심하고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에 주차하시고, 볼거리 많은 종갓집 예술창작소와 문화거리를 둘러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이처럼 "모이다. 즐기다. 나누다."를 모토로 하는 종갓집 예술창작소가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함께 즐기며 서로 나누는 문화예술 교류의 장으로 든든하게 자리잡기를 응원해봅니다.

 

 

# 중구생활문화센터 종갓집 예술창작소

<운영시간> 화~금 10시-21시. 토~일 10시-18시

               (월요일 및 국가공휴일 휴관)

 

<주      소> 울산 중구 중앙길 161

<문      의> 052) 290-4843~4

 

 

 

 

Posted by 최민경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