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화강은 울산 시민을 비롯해 관광객들도 즐겨 찾는 울산의 대표 관광명소죠.

태화강에 정원을 조성해 정원 문화 확산과 대중화할 수 있도록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를 올해 4월에 개최할 예정인데요. 최근 태화강 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는 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밑그림을 확정했습니다.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 ‘정원! 태화강에 물들다'

 

1) 개최기간: 2018. 4. 13. ~ 4. 21.
2) 내용
- 정원 63곳: 국내 작가 정원 20, 시민정원 20, 학생정원 20, 해외 초청작가 정원 3
- 특별산업 정원&화훼정원
- 녹색정원&울산 관광상품 전시 공간
- 부대행사
① 해외 초청작가 프로그램: 정원투어, 라운드테이블 워크숍, 토크쇼
② 시민참여 프로그램: 가족화분 만들기, 상상정원 만들기, 스탬프 투어, 어린이 정원학교
③ 특별 공연: 울산 록 페스티벌, MBC창사 50주년 기념 음악회


3) 주차장
- 남구 둔치 다목적광장 350면
- 오산광장 50면 (대형버스)
- 기존 가용 주차장: 중구 둔치, 동강병원, 학교, 동굴피아
4) 태화강 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 울산사무국
- 2월 중순부터 운영
- 조직위원장, 정원조성 감독, 행정요원 상주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의 주제는 ‘태화강의 역사, 문화, 생태’입니다.

지난 12월 18일부터 오는 1월 31일까지 작품 모집 공고를 내고 25일부터 31까지 접수를 받을 예정인데요. ‘정원! 태화강에 물들다’ 라는 슬로건에 맞는 다양하고 특색 있는 작품들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이번 박람회에는 해외 초청작가의 정원 세 곳을 비롯해 63개의 정원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특별산업 정원과 화훼정원도 조화롭게 꾸며집니다. 특별산업 정원과 화훼정원은 태화강 초화단지 노상에서 오픈 된 형태로 조성해 기존 정원과 아름답게 어우러질 거예요.
 

 


한편, 초청하기로 한 해외작가는 일본의 이시하라 카즈유키, 프랑스의 캬뜨린 모스박 등입니다.

이시하라 카즈유키는 영국 첼시 플라워 쇼에서 6년 연속 골드메달을 수상한 실력자이며 꺄뜨린 모스박은 루브르뮤지엄의 정원을 설계한 분이에요. 어떤 작품으로 우리를 놀라게 할 지 벌써 기대 되시죠?

 
부대행사로는 해외 초청작가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시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그리고 특별공연 등이 있어요. 해외 초청작가 프로그램에서는 해외 초청작가와 정원투어와 토크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시민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가족 화분 만들기, 상상 정원 만들기, 스탬프 투어 등이 있어요. 울산 록 페스티발, MBC 창사 50주년 기념 음악회 등으로 음악으로 정원을 풍요롭게 할 준비도 하고 있답니다.


관광객 유치를 위해 2월부터 방송, 신문, 전광판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홍보를 할 예정인데요. 또한 2월 중순부터 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 울산사무국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사무국에는 조직위원장과 정원조성 감독, 행정요원 등이 상주하며, 현판식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 태화강
울산을 관통하는 푸른 강 태화강은 사실 원래부터 맑은 물이 아니었습니다.

1960년대 울산이 급성장하면서 무분별한 개발로 ‘죽음의 강’이 되고 말았는데요. 이에 울산은 태화강을 살리기 위해 수질 개선과 생태 복원에 총력을 다했고 그 결과 현재 1~2급수의 맑은 수질을 되찾게 되었죠!
 

 


연어가 돌아오고 수달이 서식하며, 전국 최대의 철새 도래지가 되기까지 한 태화강. 죽음의 강은 온데간데 없고 생명이 꿈틀거리는 활기찬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봄이면 봄꽃이, 가을이면 국화가 만개해 사계절 내내 순환하는 자연의 아름다움이 가득한 곳이에요.
 
태화강에는 연어, 황어, 은어 등 73종의 어류가 살고 있고 원앙, 고니, 황조롱이 등 많은 새들도 만나볼 수 있어요. 겨울이면 갈까마귀, 떼까마귀가 찾아와 화려한 군무를 펼치기도 합니다. 자연과 더불어 태화강대공원, 십리대숲과 같은 시민들의 휴식공간까지 모두 품고 있는 소중한 강입니다.

 

 

 

태화강을 국가정원으로 지정하기 위한 디딤돌이 될 태화강 정원박람회!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울산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줄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에 많은 관심과 응원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