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중 가장 춥다는 소한이 벌써 다녀갔습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우리 몸은 체온 유지를 위해 혈관을 수축시키는데요. 이 경우 혈액이 지나다닐 수 있는 길이 좁아지기 때문에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즉 추울수록 혈관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다는 뜻인데요. 혈관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음식들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연어


오메가3로 똘똘 뭉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연어. 오메가3는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유명하죠. 연어에 풍부한 오메가3는 항응고 효과가 있어 탁월한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피가 맑아지게 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부드러운 연어로 혈관 질환을 퇴치해보세요.

 

 


2. 현미


현미가 백미보다 몸에 더 좋다는 건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현미에는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현미의 피토스테롤 성분 역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오늘 식사는 현미밥으로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
 

 


3. 미역&다시마


해조류에 많이 함유된 아이오딘은 신진대사를 높이고 혈액의 독성을 뽑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미역이나 다시마 표면의 미끌미끌한 성분은 알긴산이라고 하는데요. 알긴산은 콜레스테롤과 지방 흡수를 억제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4. 두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콩으로 만든 두부! 두부 역시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혈관 질환 예방에 좋아요. 두부에 풍부한 리놀레산이 혈액 안의 지방을 녹여 막힌 혈관을 뚫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포슬한 식감이 매력적인 두부로 겨울철 혈관 건강을 지켜보세요.

 

 


5. 토마토


마지막으로 소개할 음식은 바로 토마토입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소개할 때 빠지지 않는 단골이죠. 토마토의 붉은빛을 띠게 하는 색소인 ‘라이코펜’이 혈관 건강에도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라이코펜은 혈전 형성을 막아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이코펜과 더불어 루틴이라는 성분도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추운 겨울 움츠러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줄 음식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건강한 식사와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 절주 등을 병행한다면 더 좋습니다. 알려드린 음식들 맛있게 드시고, 건강한 겨울나시기 바라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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