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센터를 아시나요?

생활문화란 지역의 주민이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하여 자발적이거나 일상적으로 참여하여 행하는 문화적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지역 문화시설을 활용해서 생활 속에서 하는 우리의 전반적인 문화 활동 모두가 생활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역주민 누구나 일상에서 문화를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주민들의 문화공간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울주 생활문화센터를 소개합니다.

 

울주 생활문화센터는 울주군에서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옛 두서면사무소를 리모델링해서 그 면적과 공간이 다른 생활문화센터보다 더 넓고 다양한 대관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1, 2층의 본관 건물과 공예관, 문화사랑방 등 2개의 별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페테리아

 

살을 에는 추위를 피해 울주 생활문화센터 입구로 들어서자 반짝반짝 빛나는 대형 크리스마스트리와 원두커피 향이 몸과 마음을 훈훈하게 녹여줍니다. 유명 커피숍 부럽지 않은 카페테리아의 모습에 처음부터 마음을 빼앗겨 버립니다.

 

 

 

카페테리아에는 주민들이 센터 내에서 직접 만든 작품을 상시 전시 중입니다. 울주 생활문화센터에서는 분기별 접수로 목공예 2반, 도예 2반씩 공예관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방문 당시 2018년도 1분기 수강생 모집 중이었는데, 수강료 무료에 재료비만 본인 부담이라니 지역주민에게는 정말 좋은 창작공간이 되겠네요.

 

 

 

카페테리아 한쪽 벽면에는 생활문화센터가 무엇을 하는 공간인지 한눈에 알 수 있게 그동안 주민들이 활동한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생활문화센터란 개념이 아주 낯설지만 전시된 사진을 보고 있으니 생활문화센터가 어떤 곳이지 조금씩 선명해져 갑니다.

 

 

 

심지어 카페테리아 셀프카페에서는 맛과 향이 일품인 원두커피가 "무료"라는 사실! 울주군에 사시는 분들 정말 부럽네요. 집 근처에 있으면 매일 오고 싶을 정도의 고품격 지역 문화공간 울주 생활문화센터. 이곳이 진정 문화와 여유로 가득한 천국의 공간이네요.

 

 

 

울주 생활문화센터 본관 1층에는 3개의 동아리실이 있는데, 매월 초 선착순 및 수시 접수로 하루 3시간 무료 대관해주고 있습니다. 정말 사람들과 어울려서 배우고 즐기고 나누기 좋은 곳이네요.

 

 

동아리실

 

개관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센터의 모든 시설이 깨끗하게 잘 관리되어 있고 인테리어와 공간 구성도 창작 활동하기 딱 좋게 개방형 구조로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도서관

 

커피 한 잔 마시며 여유롭게 1층 구경을 마치고 2층에 올라오니 소담하게 아름다운 도서관이 나타납니다. 책도 보고 공부도 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동아리실겸 도서관이랍니다. 1층 사무실에서 도서대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목적실

 

여기는 2층의 핵심인 다목적실입니다. 프로젝트 빔 시설 및 고급 음향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 공연, 강연, 영화 상영까지 말 그대로 다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공간입니다. 2018년도부터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는 영화 상영회를 한다고 하니 영화 보러 주말에 다시 와야겠네요.

 

 

마루 공간

 

울주 생활문화센터의 비밀병기는 2층에 있는 마루 공간입니다. 전면 거울이 설치되어 요가나 댄스, 누워서 해야 하는 재활치료까지 다양하게 할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정말 공간 하나하나 허투루 버릴 곳이 없네요.

 

 

 

본관 건물 구경을 다 마치고 햇살 좋은 뒷마당으로 나와보니 공예관과 문화사랑방이 보입니다. 뒷마당에는 나무벤치 쉼터도 마련되어 있어 한겨울만 아니면 야외에서 커피 한잔하며 쉬어가기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음악연습실

 

공예관 건물은 목공예실, 도예실, 음악연습실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음악연습실은 큰 공간은 아니지만, 피아노와 난타, 우쿨렐레 등 소규모로 연습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도예실

 

일주일에 2번 도예 프로그램 수업을 하는 도예실입니다. 전기가마를 비롯하여 도예에 필요한 시설들이 다 마련되어 제대로 배우면 살림살이 하나 장만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목공예실

 

도예실 옆에 있는 목공예실이 있습니다. 작은 소품에서부터 선반, 책상 등 대형 목공품까지 제작 가능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뚝딱뚝딱 나만의 서랍장을 만들어 보고 싶네요.

 

 

문화사랑방

 

문화사랑방에는 2개의 방이 있고, 큰 방에는 다도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 중이랍니다. 지금 보이는 테이블과 다도 그릇들은 올해 주민들이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직접 배우고 만들어 센터 내에서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너와 내가 만나 즐기는 문화가 사회로 퍼져가는 생활문화의 진짜 모습이라 할 수 있겠네요.

 

 

 

센터의 위치가 울주군 두서면으로 조금 외곽에 자리하고 있어 방문하기 편하지 않은 약점이 분명 존재하지만, 다양한 대관 시설과 쾌적한 창작공간들이 더 큰 장점으로 다가오는 곳이라 생각됩니다. 한 번도 안 와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온 사람은 없다는 울주 생활문화센터에서 평범한 하루에 문화를 더해보세요!

 

 

 

● 운영시간 : 화 - 토요일 / 09:00~18:00 (별도신청시 화.금 22:00까지 운영)

 

● 센터휴관 : 일요일, 월요일, 공휴일

 

전화번호 : 052)254-0533 / 254-0651

 

 

 

 

 

 

 

 

 

 

 

 

 

 

 

 

 

 

 

Posted by 김승민(자유민)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