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장생포는 고래문화특구로 유명한 건 다 아시죠?
울산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국내에 하나뿐인 고래 전문박물관인데요. 2005년 개관한 뒤 2008년에 장생포지역이 고래문화특구로 지정되면서 다양한 고래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요. 어린 자녀들이 있다면 함께 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죠.




장생포 고래박물관에는 들어서는 입구에서부터 느껴지듯이 고래에 대한 이야기들로 가득할 것만 같아요.



매표소까지 고래모형으로 제작되어 독특했어요. 


고래박물관은 독특하게 2층 포경역사관부터 관람하게 되어 있는데요.
 입구에 들어서면 선사시대 암각화에 새겨진 고래 문양과 먼저 만날 수 있어요!! 국보인 반구대암각화를 실물크기와 유사하게 만들어 놓은 것으로 안타깝게도 실물은 댐 때문에 1년에 수개월동안은 물에 잠겨있는 실정이라고 해요.ㅠㅠ
 수염고래에 속하는 브라이드고래와, 이빨고래에 속하는 범고래의 실물 뼈대가 공중에 매달려 있는 것도 눈에 띈답니다. 마치 쥬라기 공원에 온듯한 느낌이 들어요!! 



한국에서는 귀신고래가 유일하다고 합니다.
'귀신고래'는 쇠고래라고도 불리는 고래인데, 귀신처럼 신출귀몰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죠. 우라나라 동해에서 참고래와 함께 가장 흔한 고래였으며 미국의 과학자 앤드루가 1912년부터 울산에서 이 고래를 연구, 1914년 논문으로 발표하면서 외국에 알려져 '한국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해요.
그렇지만 생태계 오염과 무차별 포획으로 인해 지금은 멸종위기에 처했다고 하여 슬펐습니다.



3층에는 귀신고래관과 고래 해체작업 모형과 고래잡이 과정 사진 등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중앙에 매달려 있는 13.5m에 달하는 한국계귀신고래 실물모형이 눈길을 끈답니다.

마지막으로 1층에 위치해있는 제3전시관에 들어서면 고래의 생태와 진화, 종류 등 전반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어요. 또 고래 뱃속길을 통과하면서 고래가 먹는 먹이를 볼 수 있는데 고래 뱃속을 탈출하려는 피노키오와 할아버지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정말 피노키오의 생생한 모습과 함께 재밌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박물관과 체험관은 각각 다른 건물입니다. 

 체험관 1층에 들어서니 아이들의 함성과 웃음소리가 가득했는데요. 1층에 있는 어류수족관에는 화려한 물고기와 상어, 거북이가 한데 어울려 유유히 헤엄치고 있었구요. 
그리고 사람들이 갑자기 몰리는 곳으로 가보니 돌고래쇼인 ‘고래야 놀자’를 볼 수 있는 시간!! 
2층으로 올라가서 사람들이 구경하고 있는 곳 가까이로 가보았어요. 아롱이, 다롱이 등의 돌고래에게 먹이를 주고, 조련사의 지시에 따라 헤엄치고 점프하는 모습이 신기하더라구요. 특히 아이들이 너무 좋아했어요!! 울산 돌고래들은 점잖게 쇼를 보여줬답니다. 짧은 쇼가 끝나고 1층 해저터널로 내려가 한동안 돌고래의 모습을 구경했답니다.



밖으로 나가니까 아이들이 고래모형 장난감을 들고 신나게 놀고 있더라구요.
역시 장난감까지 고래특구인가 봅니다!!


한쪽에서는 고래빵을 판매하고 있는 곳 앞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이 보였어요.
참새가 방앗간을 지나칠 수 없죠!! 붕어빵과 비슷한 형태인데 모양이 고래모양이었답니다. 맛이 꽤 좋아요.




고래 잡이선도 이렇게 놓여져 있고 안에 들어가서 구경할 수 도 있게 되어 있어요.


장생포항과 어우러진 고래 박물관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오는 것이 너무 좋더라구요. 가슴까지 시원해지는 느낌이랄까.


바로 옆에는 울산대공원이 있더라구요!!
간 김에 아이들과 함께 울산대공원에서 놀다가 왔답니다.





고래놀이터에서는 아이들이 정신없이 놀았답니다. 역시 아이들은 놀이터를 좋아하는 것 같아요.
고래 모형이 많이 들어간 놀이터라 더욱 신기했어요. 고래와 친숙해질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울산대공원은 다음 번에 들러서 더 구석구석 놀다가 와야겠어요.




○매표시간은 09:30~17:00이,관람시간은 09:30~18:00.
요금
박물관은 1000~2000원, 생태체험관은 3000~5000원,
4D영상관은 3000원, 전체관람 패키지는 6300~9000원.

1월1일과 설·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휴관이랍니다. 

가시기 전 확인하고 찾아주세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